Offcanvas

CIO / 비즈니스|경제 / 클라우드

기고 |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를 여는 CIO의 역할

2011.10.19 이태규 BT 코리아 대표이사   |  CIO KR
아시아, 특히 중국시장은, 국제적 입지의 확장을 모색하는 한국 기업들에게 엄청난 새로운 비즈니스 및 성장 기회를 제시한다. 아시아 지역은 비록 법적 및 정치적 구조가 까다롭지만 성공하는 기업에게는 엄청난 보상을 가져다 준다. 또한, 아시아는 특히 중국이 세계 무대에서 1위 시장을 넘보고 있는 상황에서 그 어떤 기업도 무시할 수 없는 경제 환경을 갖고 있다.

그렇다면 아시아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원활한 해외 시장 확장을 위해서는 확실한 시장 제안, 가격, 검증된 수요 외에도 조직의 IT와 커뮤니케이션 자산도 매우 중요하다. 효율적인 해외 진출을 위해서는 CIO가 성장 촉진을 지원해야 한다.

새로운 종류의 CIO
한국 기업은 인수합병이나 견실한 유기적 발전을 통해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근본적인 비즈니스의 변화는 조직 내 IT 역할과 IT부서 리더의 역할에 연쇄적인 파장을 가져오고 있다. IT는 해외 진출 성공에 필수적이며, 이 성공의 중심에는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직면한 CIO가 있다.

IT가 단순한 일반 상품으로 인식되던 시절은 지났다. 이제 효율적인 IT의 도입은 거의 모든 비즈니스 성장 전략에서 핵심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CIO는 이사회 수준에서 사업 경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CIO는 이제 새로운 역량과 전문성을 요구 받고 있다. 단일 커뮤니케이션 인프라 하에서 CIO는 IT 혁신이 어떻게 다양한 지역, 시간 대, 장치에 걸쳐 협업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연구하고 있다. 기술 리더십 및 전문지식에 더해, CIO는 최고의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비용 편익 분석, 위험 관리 분석 등 복잡한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한 가지 분명한 사항은 CIO는 경영진 중 핵심 인물이며, 결정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는 것이다.

해외 진출 촉진
아시아 시장의 잠재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업은 IT 운영을 통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자원 할당 및 비용의 효율성을 개선해야만 한다. 온라인 여행자 보험 견적을 제공하는 비즈니스를 하든, 기업용 소프트웨어 판매 비즈니스를 하든 관계없이 고객들은 쉽게 불만을 제기하고 떠나는 성향이 있으므로, IT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과 고용된 직원을 위해 매끄럽게 일 처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단일 커뮤니케이션 아키텍처 세트는 모든 IT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일정한 툴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것은 이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또한, 이는 직원이 어디에서 근무하든, 직원이 사용하는 엔드-포인트(end-point)가 무엇이든 상관없이, 국경을 넘나드는 커뮤니케이션과 정보의 원활한 접근을 제공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바로 이 부분에서 클라우드 이행 관련 논의가 문제시 된다. 많은 CIO들은 어떤 서비스를 클라우드에 두고, 어떤 서비스는 회사 내 보관하고 또 어떤 것은 결합해야 할 지 구분 기준을 모색하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에서 다양한 클라우드 오퍼링을 결합하고, 보다 맞춤화된 서비스, 강화된 보안, 더 좋은 서비스 수준 합의서(SLA)를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떠오르고 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기존의 회사 내 서비스를 퍼블릭 클라우드에 위치한 서비스와 결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방식의 이점은 CIO가 기술 투자를 엄청난 초기 비용이라기보다 전략적 비즈니스 요구에 중점을 둔 점진적인 이행 과정의 한 단계로 볼 수 있게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CIO는 큰 의사 결정을, 작고 위험이 적은 의사 결정으로 나눌 수 있다.

IT 자산의 수명 보장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모델은 훨씬 더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진화해야 한다. IT는 이 과정의 핵심 부분으로, 서비스를 가장 기술적으로 발전된 방식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사회에서는 기존 IT 자산의 수명과 비즈니스 대변화를 지원할 수 있는 현 IT 역량에 대한 질문이 나와야만 한다.

IT에 대한 태도가 이렇게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비즈니스의 성공은 결국 서비스 효율성과 고객 경험으로 귀결한다.  인력 및 IT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이런 변화의 효율성을 측정하고, 성공을 벤치마크할 수 있는 기업은 성공 가능성이 높다.

역동적인 협업(dynamic collaboration)의 도래
오늘날 같이 인터넷 연결이 보편화되고, 경쟁적인 환경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선봉에 있다는 것은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 중 하나이며, 특히 국제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더욱 중요하다.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가 시장 변화에 적응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IT에 대한 관심을 늘려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변혁 시대가 바로 눈앞에 다가오고 있고, 기술 발전의 속도가 늦춰질 기색을 보이지 않는 이런 환경에서, 비즈니스는 반드시 재빨리 대응해야 한다. 신속한 대응책을 갖추지 못하면 경쟁에서 낙오될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이는 그 어떤 기업도 원하지 않는 운명일 것이다. taekyoo.2.lee@bt.com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