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경력관리 / 소프트스킬

IDG 블로그 | 스티브 잡스가 남긴 삶과 리더십 명언들

2011.10.07 Tony Bradley  |  PCWorld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었던, 그리고 실제로 바꿔낸 한 천재가 떠났다. 기자는 그를 만나본 적도, 통화한 적도, 심지어는 맥을 보유했던 적도 없다. 아이폰 3GS를 구입하기 전까지는 그 어떤 애플 기기도 구입하지 않았었다. 그러나 스티브 잡스의 천재성을 인정했고 그를 떠나보낸 것에 대해 깊은 상실감을 느끼고 있다.

애플 기기를 소유한 적이 없었던 이라고 할지라도 스티브 잡스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날 순 없다. 그에 대한 헌정의 일환으로, 그에게서 배울 수 있는 몇몇 교훈과 명언을 정리해본다.

다르게 사고하라(Think Different)
"네모난 구멍에 동그란 나사처럼 어울리지 않는 이들이 있다. 가끔은 미친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분쟁만 일으키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른 이들이다. 그리고 그들은 규칙이란 단어를 좋아하지 않곤 한다."

"그들의 의견에 동의할 수도, 반대할 수도 있다. 찬사를 보내거나 악평을 쏟아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들에 대해 무시는 하지 말아야 한다. 인류가 진보하는 원동력이 그들이다. 어쩌면 그들은 자신들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 만큼 미친 것일 수도 있다. 그리고 가끔 몇몇은 실로 세상을 바꿔낸다."

"많은 기업들이 구조조정을 실행한다. 그들에게 적합한 결정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다른 길을 선택한다. 위대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내놓는다면 소비자들은 기꺼이 지갑을 열 것이라고 우리는 믿는다."

늘 갈망하라, 그리고 우직하라(Stay Hungry, Stay Foolish)
"혁신은 얼마나 많은 R&D 예산을 가지고 있는지와 무관하다. 애플이 맥을 출시할 때, IBM은 R&D에 최소 100배는 많은 예산을 가지고 있었다. 예산 규모의 문제가 아니다. 사람이 문제다. 어떻게 이끄는지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질 것이다."

앞에서 이끌어라(Lead from the Front)
"소비자들에게 원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개발 완료할 때쯤이면, 소비자들은 다른 것을 원할 것이다."

"대중 문화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 소비자를 바보취급하는 것도 아니다. 소비자들에게 가지지 못한 어떤 것이 필요하다고 설득하는 것도 아니다. 우리는 스스로 원하는 것을 파악한다. 내 생각에 우리는 소비자들이 앞으로 무엇을 원할지 여부를 파악하기에 적합한 원칙을 훌륭히 세워왔다. 우리의 노력이 보상받는 방식이다."

완벽을 추구하라(Strive for Perfection)
"당신이 아름다운 장식장을 만드는 목수라고 하자. 보이지 않는 뒷면이라고 해서 베니어 합판을 쓸 것인가? 다른 사람은 보지 않을지라도 당신은 안다. 백면에도 아름다운 재질을 사용하려 할 것이다. 아름다움과 고품질을 전과정에 걸쳐 달성했을 때, 당신은 숙면을 취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일을 사랑하라(Love What You Do)
"삶 전체에 있어 일이란 큰 비중을 차지한다. 진정으로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위대한 작업이라고 납득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그리고 위대한 작업을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것이다."

"아직 찾지 못했는가? 그렇다면 계속 찾아라. 안주하면 안된다. 찾는 순간 가슴으로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세월이 가면서 점점 더 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발견하지 못했다면 계속 찾아라. 머무르지 말라."

스티브 잡스가 남긴 이러한 교훈을 일상과 업무에 접목시켜보는 것을 어떨까? 지지 않으려는 전략은 부작용을 낳는 초라한 전략일 뿐이다. 이기려고 해야 한다. 새로운 목표에 대한 설정을 멈춘다면, 정체와 내리막길이 남았을 뿐이다. 아직 오늘이라는 기회가 남았다. 당신의 유물은 무엇이 될 것인가?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