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NS

“이렇게 많은 정보가!” 페이스북 사용자 파일의 실체

2011.09.30 Dan Tynan  |  ITWorld
페이스북과 FBI가 공통으로 갖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둘 다 사람들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아마 페이스북은 더 광범위할 수도 있다.
 
편집증적인 시각이 아니다. 유럽의 개인정보 보호법에 의해서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페이스북에 자신에 대한 완전한 페이스북 로그를 요청할 수 있게 됐다. 이는 페이스북이 법원의 요구에 따라 사법당국에 제출한 것과 같은 파일이다.
 
포브스(Forbes) 블로거 카슈미르 힐의 보도와 같이 유럽 대 페이스북 사이트(the Europe vs. Facebook) 는 2007년에 페이스북에 가입해서 활동하고 있는 한 사용자의 파일을 받았는데, 총 분량이 780페이지에 이른다. 이것이 최대 분량은 아니다.


 
페이스북 비밀 서류
파일 안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 아마 생각한 것 보다 훨씬 많은 내용이 들어있을 것이다. 공개 계정에서 찾을 수 있는 일반적인 내용은 차치하고도, 페이스북 파일에는 사용자의 신용카드 정보, 그 동안 올렸던 것들, 그리고 더 많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TV 프로그램에서 나와서 이야기한 것처럼, 페이스북 파일 내에 있는 모든 내용은 이혼전문 변호사나 사용자를 고소한 사람, 약점을 찾고 있는 개인 조사자 등에 의해서 법정에서 사용될 수 있다. 
 
페이스북 파일에서 볼 수 있는 내용들과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자.
 
피하고 있는 사람. 이 문서에는 모든 친구 요청 목록과 사용자가 어떻게 대응했는지 나타나있는데, 친구를 맺기 싫어서 ‘나중에 하기’를 클릭해 놓은 사람이 누구인지 포함된다.
 
지난 여름에 있었던 장소. 이 페이스북 파일에는 사용자가 페이스북에 로그인한 시간과 IP 주소, 그리고 체크인한 장소가 표시된다. IP 주소만으로도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데, 상당히 정확한 편이다. 따라서 특정 날에 시애틀에 있었다고 말을 했는데, 그 날 LA에서 페이스북에 6번 로그인을 했다는 기록이 증거로 제출되면, 배심원에게 이에 대해서 어떤 설명을 할 수 있을까?
 
실제로 하고 있었던 일. 이 파일은 초대받은 모든 페이스북 이벤트와 참가여부를 기록해놓는다. ‘참석’을 눌렀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그 이벤트에 참가를 했는지 알 수 없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충분히 의심이 가능하다. 따라서 출장을 간다고 해 놓고, 싱글 파티에 ‘참석’한다고 표시되어 있다면, 과연 이혼 소송에서 어떤 핑계를 댈 수 있을까?
 
대화를 나눈 상대. 콘텐츠를 포함한 채팅과 메시지 로그도 파일에 남는다. 삭제한 메시지도 포함된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누군가와 은밀한 대화를 나누지 않았기를 바란다. 페이스북은 절대 잊지 않는다.
 
사용자가 메시지를 지워도, 페이스북은 지우지 않는다.
 
파일에 있는 다른 정보들 : 사용자가 로그인한 모든 컴퓨터의 고유 ID, 설치한 앱, 사용 중인 가명, 가입되어 있는 그룹, 업로드한 사진, 정치적 종교적 가치관 그리고 더 많은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이런 내용을 온라인에서 비공개로 해놓을지라도, 누군가 법원에 요청을 하면 받을 수 있는 파일에는 저장되어 있다.
 
자신의 페이스북 파일을 받으려면 정부가 발행한 신분증 사본과 주소, 전화번호, 페이스북에 로그인할 때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 그리고 정확한 생일, 해당 날짜의 파일을 요청하는 준거 법 등을 작성해야 한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