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모바일 / 운영체제

윈도우 폰 7.5 망고, 비즈니스 기능 개선점은?

2011.09.30 Al Sacco  |  CIO

지난 27일 마이크로소프트가 최신 모바일 운영체제 윈도우 폰 7.5(WP7.5 ; 코드명 망고)를 윈도우 폰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모든 사용자에게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제공되는 시점은 10월 말경으로 예상된다.

 


기자는 “너드(NERD)” 센터로 알려진 메사츠세츠주 캠브리지 소재 마이크로소프트 뉴잉글랜드 연구 개발 센터에서 제품 개발 및 기업 경험 부문의 윈도우 폰 선임 책임자 폴 브라이언과 인터뷰를 할 기회를 가졌다. 브라이언은 WP7.5에서 새로운 엔터프라이즈 관련 기능과 개선사항에 대한 설명했다.

->윈도우 폰 7 망고가 기대되는 5가지 이유


->윈도우 폰 망고, 비즈니스 사용자를 위한 6가지 변화

->윈도우 폰 7.5, 추가 확인된 10가지 사실


1) “멋진” 이메일 대화 읽기
수 많은 이메일 관련 개선사항을 제공하는 것은 윈도우 폰 7.5의 특징 중 하나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브라이언이 “멋진 대화 읽기”라고 부른 기능이다. 이메일 기록을 쉽고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게 해준다. 브라이언에 따르면 기존의 이메일 기능들과 새로운 기능의 차이점은 사용자들이 현재 주고받고 있는 모든 이메일을 살펴볼 수 있도록 익스체인지에서 대화 ID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브라이언은 “다른 폴더에 있는 이메일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답장을 보낸 것도 포함된다”라며 “여러 차례 답장을 보낸 이메일은 메시지 옆에 수직 바가 나타난다. 메시지를 한 번 클릭하기만 하면 전체 대화 내용을 보여주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펼쳐지고, 거기에서 사용자는 특정 답장 혹은 전체 대화를 선택하여 읽기, 삭제하기, 또는 이동하기와 같은 동작을 취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브라이언에 따르면 기존의 “제목 별 분류” 방식은 사용자가 답장한 것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답장에서 제목이 바뀐 경우 이메일 메시지를 놓치는 경우가 있곤 했다. 그는 또 윈도우 폰 7.5에 도입된 새로운 UI(이메일 목록에서 대화 내용을 제공하는 것 대 각 이메일 내용 확인)가 다른 스마트폰과는 차별화되는 좀 더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2)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와의 통합
브라이언은 오피스 365 계정에 대한 “자동 검색”과 “자동 프로비저닝” 기능이 윈도우 폰 7.5에 포함되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WP 7.5 사용자들은 “오피스 허브”에 있는 오피스 365 링크를 클릭한 후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함으로써 익스체인지와 셰어포인트에 대한 접근을 좀 더 쉽고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

그는 또 WP 7.5가 셰어포인트 모바일 클라이언트가 내장된 유일한 모바일 운영체제라면서, 따라서 사용자들은 오피스 365 사이트에서 셰어포인트 문서를 쉽게 살펴보고 편집하며 동기화를 수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3) 익스체인지를 통한 문서 권한 관리(IRM) 지원
현재 윈도우 폰 7 사용자들은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 문서 권한 관리(IRM) 제한이 있는 메시지의 내용을 살펴볼 수 없다. 그러나 WP7.5에서는 익스체인지 이메일 계정으로 전송된 IRM 보호 메시지에 대한 새로운 지원 기능을 추가됐다고 브라이언은 밝혔다.

브라이언에 따르면 WP7.5는 메시지에 IRM 보호가 걸려있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권한 보호 이메일 메시지의 상단에 조그만 잠금 아이콘을 표시한다. 딴 만약 메시지와 첨부 문서에 “전달 금지” 정책이 설정된 경우 전달 메뉴가 음영 처리돼 클릭할 수 없다. WP7.5가 권한 보호 정책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그는 이어 “아울러 잠금 아이콘을 클릭하는 경우 해당 이메일에 적용되는 정책에 대한 설명이 표시된다”라고 말했다.

4) 알파벳과 숫자를 조합한 비밀번호 지원
윈도우 폰 7은 숫자로 조합된 비밀번호만을 지원했지만 WP7.5에서는 문자와 숫자로 조합된 비밀번호 지원이 추가됐다고 브라이언은 밝혔다. 그리고 IT 관리자들은 익스체인지를 통해 비밀번호 시행 정책을 설정함으로써 사용자들이 문자와 숫자 조합 비밀번호를 사용하도록 강제할 수 있다. (그러나 익스체인지 서버에 접속하지 않는 개인 사용자들은 여전히 단수히 숫자로 구성된 비밀번호를 사용해야 한다.)

5) 비공개 SSID 지원
윈도우 폰 7.5는 비공개(hidden) SSID를 지원한다. 다라서 WP7.5 기기들은 SSID를 브로드캐스팅하지 않는 무선 네트워크게 접속할 수 있다. 그러나 브라이언은 이 기능은 기기 칩셋과 드라이버에 따라 지원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현재 제공되고 있는 WP7 기기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고 전했다. 또 아마도 이 기능은 향후 출시 될 WP7.5 하드웨어에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무선 네트워크 정보를 브로드캐스팅하지 않기 위해 SSID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보안에 근본적인 장점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라고 부연했다.

6) 윈도우 폰 7.5 “앱 커넥트”
새로운 “앱 커넥트(App Connect)” 기능을 통해 윈도우 폰 7.5 개발자들은 폰의 다양한 부가 기능과 연동되는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만약 사용자가 앱과 관련한 특정 단어를 질의한 경우 해당 앱 또는 앱의 일부가 추천 검색 결과로 제공될 수 있는 것이다.

앱 커넥트는 또 개발자들이 “라이브 타일”을 통해 “좀 더 풍부한” 콘텐트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자주 여행하는 사용자는 바뀐 여행 일정에 따라 비행기 운항 정보를 살펴보기 위해 미리 설정된 정보를 보여주는 타일을 홈 화면에 설정할 수 있다.

7) 새로운 기업용 윈도우 폰 앱 배포
윈도우 폰 7.5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배포 방식을 지원한다. 개발자들이 승인과 최종 배포를 하는 것처럼 기업들은 이러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앱 스토어인 윈도우 폰 마켓플레이스에 모바일 앱을 제출함으로써 자사 직원들만 앱을 다운로드 받도록 할 수 있다. 즉 새로운 방식을 통해 제출된 앱은 일반 사용자들의 검색에는 노출되지 않는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직원들이 어디 곳에 위치하고 있던지 간에 대규모의 직원들에게 엔터프라이즈 앱을 배포할 수 있다.  

“앱 자체에서 사용자 인증과 권한부여와 같은 보안 절차가 처리된다”라고 브라이언은 말했다.

8) 좀 더 빠른 내비게이션을 위한 '앱 스위처'
윈도우 폰 7.5애는 또 사용자들이 최근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능이 추가됐다. 브라이언은 바쁜 비즈니스맨들에게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롭게 제공되는 WP7.5 앱 스위처(app switch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최근 사용한 앱이 화면 창에 뜰 때까지 “뒤로가기” 버튼을 몇 초간 누르기만 하면 된다. 사용하고자 하는 앱이 나타날 때까지 화면에서 손가락을 드래그한 후 클릭하면 해당 앱이 재빠르게 재실행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