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리더십|조직관리 / 마케팅 / 분쟁|갈등 / 비즈니스|경제 / 애플리케이션 / 통신|네트워크

밑빠진 독!··· ‘폭망한’ 통합 프로젝트 사례들

2016.07.04 Ryan Francis  |  Network World

새 시스템을 추가하는 작업이 늘 매끄럽게 끝나지는 않는다. 다음의 기업, 기관들이 뼈저리게 실감한 사실이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IDA(Institute for Defense Analysis) 보고서에 따르면, 예산을 초과하고, 스케줄이 지연되고,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를 낳은 비즈니스 변혁 프로젝트는 그리 드물지 않다. 통합과 관련한 문제는 대개 몇몇 공통된 이유와 배경을 가지고 있다.

- 기술과 재무 측면에서 복잡한 대규모 프로젝트였다.

- 부정적인 결과를 보고하는 것이 약점으로 간주된다. 이로 인해 문제를 제거하지 못한다.

- 비즈니스 니즈(필요 사항)보다 기술에 초점이 맞춰지는 때가 많다.

- 작고 민첩한(애자일) 회사들에게는 문턱이 너무 높다.

- 프로젝트 연장이 아닌 완료를 유도하는 인센티브가 부족하다.

오픈 레거시(OpenLegacy)의 지브 아비단 제품 관리 부사장이 몇몇 대규모 실패 사례와 프로젝트 개요를 소개했다.

자동차 관리국(DMV) 프로젝트 운전대를 빼앗긴 HP
2015년, 뉴저지 DMV(Department of Motor Vechicle, 자동차 관리국)은 프로젝트를 최종 철회했다. 뉴저지 DMV의 컴퓨터 시스템으로 인해 주 전역에 걸친 39개 기관에서 다운 현상이 4차레나 발생하는 등 서비스 불능 상황이 빈발했기 때문이었다.



- DMV는 지난 10년 동안 구형 COBOL 컴퓨터 시스템을 MATRX라는 새 시스템으로 교체하려 했지만, 결국 실패하고 말했다. DMV 대변인인 마린 벨락에 따르면, 원래 3년 안에 MATRX를 도입할 계획을 갖고 있었다.

- MATRX는 2005년 제안됐다. 2006년과 2007년에 자세한 조사와 홍보를 마쳤고, 2008년 계약업체를 선정했다. 그러나 이후 프로젝트가 계속 지연됐고, 투자 비용이 상승했다. MATRX 계약은 3곳의 벤더 사이를 방황했다. 마지막으로 HP가 EDS로부터 계약을 승계했다.

- 2015년, 주 검찰은 HP와 3,000만 달러 소송을 합의했다. 주 정부가 1,400만 달러를, HP가 1,600만 달러를 책임지는 것이 뼈대였다. 주 정부는 요구사항 변화로 인해 500만 달러를 추가 지급해달라는 HP의 요구를 거부했다.

HP와 관련된 프로젝트 실패 당사자로는 다른 주정부들도 있다. 로드 아일랜드(1,600만 달러 이상), 캘리포니아(1억 3,500만 달러), 미네소타(4,800만 달러), 버몬트(1,850만 달러)를 예로 들 수 있다.

버지니아 ECSS 프로젝트 실패로 10억 달러를 손해 본 미 공군
스펙트럼(Spectrum)에 따르면, 미국 공군은 2004~2011년 240개의 구형 컴퓨터 시스템을 단일 통합 시스템으로 교체하는 모호하면서도 위험한 프로젝트를 완료하는데 끝내 실패했다. 파견전투지원시스템(ECSS ; Expeditionary Combat Support System)은 결국 USAF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프로젝트 비즈니스로 변환되지 못했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 이는 상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이용해 공군의 전체 물류 작업에 ERP 기능을 도입하는 대규모 비즈니스 시스템 교체 프로젝트였다.

- BCL(Business Capability Lifecycle) 방법론을 이용해 계획을 추진했었다.

- 그러나 10억 달러를 투자했음에도 실패하고 말았다.

IBM에 6억 달러 소송을 제기한 브리지스톤
브리지스톤(Bridgestone)의 이전(migration) 프로젝트가 맞이한 최종 결과는 소송이었다. 브리지스톤은 원래 비즈니스 성과와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고, 성장할 수 있는 포지셔닝을 구축하기 위해 여러 장소의 시스템을 통합 및 표준화하고, 구형 시스템을 교체하는 계획을 세웠었다.

- OCT 디자인 솔루션을 이용해 구형 COPS 시스템을 최신 통합 ERP 플랫폼으로 교체한다는 계획이었다.

- 브릿지스톤에 따르면, IBM은 결함이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 브릿지스톤 북미 타이어 사업과 소매 사업에 자동화된 시스템 연결이 끊기는 문제가 발생했고, 이를 수동으로 복구해야만 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