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검색|인터넷 /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실제 결과물 나왔다" 사물인터넷 10가지 사례

2014.11.19 Zeus Kerravala |  |  CIO

사물인터넷에 대한 미디어의 관심 대부분은 스마트 가전기기, 웨어러블 기기, 기타 신기한 장난감 등의 커넥티드 기기에 집중되어 왔다. 하지만 시카고에서 지난달 개최된 시스코의 사물인터넷 월드 포럼에서는 도시나 사업체등을 변혁시킨 복잡한 사물인터넷 배치들이 주목 받았다. 여기 그 중에서 흥미로웠던 10가지를 소개한다.



BC 하이드로(캐나다 브리티시 콜럼비아)

스마트 계측기와 청정 에너지 프로그램
관련 기업: 시스코, 인트론, 캡 제미니, 엑센츄어


BC 하이드로(BC Hydro)는 계측기 효율성과 그리드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서비스 분야에 걸쳐 스마트 계측기와 스마트 그리드에 9억 달러를 투자했다. 이 배치를 통해 캐나다 7개 주에 걸쳐 180만 개의 계측기가 교체되었다.

이 솔루션은 무선 펌웨어 업데이트와 원격 제어를 통해 도난을 75% 경감시켜서 미터 검침에 3억 3천만 달러, 자가 서비스 툴을 통해 2억 2천 4백만 달러를 절약했다.

코카콜라(조지아 애틀랜타)

주문 프로세싱을 간소화하기 위한 공급망 로지스틱스 향상
관련 기업: 시스코, SAP, 다트리아(Datria)


코카콜라는 연 750만 건 이상의 주문을 처리하는 100여 곳의 시설에서 일하는 3000명의 직원들에게 VoIP 기반의 “피킹(picking)” 시스템을 도입해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켰다. 코카콜라는 재고관리, 배송, 서비스 지원분야에 있어서의 수작업, 키보드 조작 작업의 상당부분을 음성 인식 제어로 교체했다. 그 결과로 자본 비용에서 2백만 달러의 절감, 노동자 생산성 10% 향상, 외부 송출 주문 정확도 99.8%를 달성했다. 주문 정확도는 이전까지 90% 선에 그쳤었다.

리우 오퍼레이션 센터(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스마트시티로의 이행
관련 기업: 시스코, IBM, 삼성


리우데자네이루는 공식적으로 세계 “스마트시티”중 하나가 되었다. 이 도시의 목표는 시민과 방문객들의 안전을 향상시키고, 응급상황 대응 시간을 신속화하고, 더 나은 교통 통제를 이행하고, 기관들간의 협업을 향상시키는 것이었다. 기술 협력사들의 도움으로 리우는 수많은 기술들을 통합함으로써 자체 운영 센터를 중앙화시켰다. 이 솔루션은 도시 전체의 센서와 기기들로부터 전송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더 나은 결론을 도출한다. 그 결과 사건 대응 시간은 20% 빨라졌고, 630만 시민들의 생활의 질이 향상되었고, 월드컵과 올림픽 같은 세계적 행사를 위한 치안이 강화되었다.

방코 데 코르도바(아르헨티나 코르도바)

비디오 협업과 보호 프로젝트
관련 기업: 그루포 갈메스, 시스코


이 아르헨티나 은행은 자체 비디오 솔루션을 도입할 때 수많은 목표가 있었다. 이 은행은 자사의 지점 243곳에 걸쳐 배치된 3000여 명의 직원들을 교육시키고 싶어했다. 방코 데 코르도바는 또 비디오 카메라를 활용해 하루 24시간 직원과 은행 고객들을 보호하고 싶어했다.

이 은행은 중앙 관리가 가능한 2600개 이상의 IP 비디오 카메라, 새로운 네트워크, 디지털 사인, 사이버보안 시스템을 배치했다. 방코 데 코르도바는 현장에 트레이너를 파견할 필요를 없애서 빠르게 투자수익률을 달성했다. 이후 전자 거래가 8배나 증가해서 지점 직원들의 업무를 큰 폭으로 경감시켰다. 이 솔루션은 또 각각의 지점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지키는데도 쓰인다.

루크오일(러시아 북극 티만-페코라 지역)

관련 기업: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

러시아의 티만 페코라 지역은 바란데이(Varandey) 석유 터미널 중심지다. 이 위치는 세계 최북단의 사계절 운영 석유 시설로 알려져 있다. 그 때문에 이 터미널은 화씨 영하 47도까지 내려가는 혹한, 바다에 5피트까지 쌓이는 빙하, 16피트에 달하는 높은 파도 같은 혹독한 기후를 견뎌야 한다.

이 시설을 소유한 루크오일사는 석유 생산량과 서유럽과 북미로의 수출량을 늘리고 싶어했지만, 지속적이면서도 안전한 사계절 운영 활성화가 필요했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루크오일은 에머슨 플랜트웹(Emerson PlantWeb) 아키텍쳐와 델타V 디지털 오토메이션 시스템(DeltaV Digital Automation System)을 활용해 시설을 보호하고 안전을 향상시키고 자동화 영역을 증대시켰다.

그 결과로 해변, 내륙, 해저 파이프라인 시스템을 측정, 진단, 감지하는 700개의 장치로부터 데이터를 분석하게 되었다. 이 시설은 현재 년 1200만톤 이상의 원유를 생산하고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