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개발자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소프트스킬

애자일 프로젝트 성공률을 높여주는 18가지 방법

2018.03.26 Moira Alexander  |  CIO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로 가면 프로젝트 성공률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짧은 개발 주기를 사용해 지속해서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 과정을 개선하는 방법론을 활용하는 산업과 기업들이 많다. 협업 수준을 높이고, 프로세스를 효율화하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기업이 애자일 관련 ‘선택지’를 비교 평가한 후 애자일로 전환하기로 결정을 내린 후, 기업과 고객 모두에 도움이 되도록 원활하게 전환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음은 조직이 난관 없이 애자일 성공률을 높여주는 전략과 팁이다.

비즈니스 목표를 파악해 상세히 기록한다
새로운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도입하기 전, 비즈니스 목표를 파악해 상세히 기록하고, 새 기법을 도입해 목표를 더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방법을 확립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비즈니스 분석은 조직이 도입한 방법이 전사적인 목표와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사용한 기법과 이런 기법으로 프로젝트팀의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방법을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

기업의 계층 구조와 문화를 분석한다
애자일 기법이 도움을 주지 못하는 기업과 기관도 있다. 따라서 기업의 계층 구조를 분석, 애자일 전환을 지원하는 역량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애자일 개발, 애자일 개발에 전력하는 데 필요한 인재와 애자일 기법을 지원할 수 있는 계층 구조가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문화다. 즉 애자일 기법을 지원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어야 한다. 애자일로 전환하면서 직면하게 될 가장 큰 장애물 중 하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이 폭포수 방식을 사용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아주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면, 애자일 전환을 주저하는 부서와 부문이 많을 수 있다. 기업 문화가 애자일로의 변화에 도움을 줘야 한다. 변화 관리 전문가, 명확하면서도 빈번한 커뮤니케이션이 여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고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고객에게 부정적인 영향이 초래된다면,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바꾸지 말아야 한다. 그럴 가치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객의 요구와 목적을 파악하고, 애자일이 프로젝트팀이 고객 필요사항을 더 효과적으로 충족하도록 도움을 주는지 아닌지, 그리고 그렇게 만드는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답을 찾아야 하는 질문들이 있다.

1. “애자일로 전환해 고객 경험을 강화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2. “애자일로 전환하면 품질이 개선되고, 더 효과적으로 목표와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까?”
3. “애자일이 팀과 고객 간 협력 관계가 강화되도록 도움을 줄까?”라는 질문이다.

가용 리소스를 모두 파악한다
가용한 프로젝트 리소스를 모두 파악해 상세히 기록해야 한다. 기업에 애자일을 성공시킬 인재와 기술력이 존재하는지 판단해야 한다. 활용할 수 있는 기술, 애자일 전환에 도움을 줄 업체를 파악해야 한다. 적합한 인재와 기술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애자일을 도입해도 기대한 이점과 혜택이 실현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

애자일 도입으로 프로세스를 바꿀 방법을 파악한다
비즈니스 목표와 계층 구조, 문화, 이해당사자의 요구, 리소스를 파악한 후, 팀이 기존 기법 대신 애자일을 활용하는 방법과 이를 통해 내부 프로세스에 영향을 가져오는 방법을 파악해야 한다. 시작부터, 그리고 프로젝트 전체 과정에 변화 관리 전문가의 지식과 전문성을 활용해야 한다.

기존 프로젝트 관리 전략과 실행 방법을 파악해 비교한다
기존 프로젝트 관리 방법과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방법을 비교해야 한다.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을 파악하고, 애자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직면할 문제들을 극복할 준비 상태를 분석한다.

‘비즈니스 사례’를 구축하고, 중요 이해당사자들로부터 ‘인풋’을 획득한다
비즈니스 프로젝트, 고객 이익(혜택), 애자일로 전환했을 때의 위험과 로지스틱스를 다룬 다음 해야 할 일은 다른 이해당사자들이 인풋을 제공할 기회를 주면서 비즈니스 케이스를 구축하는 것이다. 핵심 이해당사자로부터 충분한 인풋을 획득하지 못하면, 애자일 전환을 승인받는 데 필요한 값진 인사이트를 놓칠 수도 있다.

전환 계획을 수립해 문서로 작성하고, 피드백을 구한다
애자일 전환을 승인받았다면, 종합적인 프로젝트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전에 부서를 포함, 핵심 이해당사자의 피드백을 수렴해야 한다. 이는 주요 당사자들에게 애자일 전환을 추진하는 방법과 시기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추가적인 인풋을 제공할 기회를 준다. 또 후원자와 이해당사자들이 애자일 전환이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하게 된다.

처음부터 변화 관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새로운 기법 도입은 사람과 프로세스, 기술 활용 방법에 영향을 초래한다. 처음부터 변화 관리 전문가를 참여시켜, 변화와 영향을 파악해야 한다. 또 중대한 문제 없이 이를 극복하는 최고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애자일 이전 경험이 있는 기업이나 전문가의 경험을 활용한다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로 전환하기 전, 이에 대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나 업계 동료들과 이런 경험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 그러면 전환 과정에 ‘값비싼’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여러 부서의 인재들로 구성한 팀을 만든다
이런 중요한 변화를 도입할 때에는 여러 부서의 핵심 이해당사자와 전문가들을 참여시켜야 한다. 이들의 인풋은 새로운 변화 수용과 승인을 얻는 데 도움을 준다. 또 예상하지 못한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먼저 몇 차례 파일럿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1~2개의 파일럿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을 고려한다. 이는 본격적으로 애자일로 전환하기 전, 팀이 애자일 프로젝트에 충분히 준비돼 있는지 확인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애자일을 정식 도입하기 전, 필요한 부분을 조금씩 조정할 기회와 도움을 제공한다.

효과에 대한 피드백을 수렴한다
프로젝트팀과 부서, 기타 이해당사자들로부터 애자일의 효과, 향후 다른 프로젝트에 애자일이 적합한 기법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위해 피드백을 수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술과 프로세스를 확인 및 재평가한다
새로운 기법으로 전환하는 경우, 필요한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술과 프로세스를 확인하고 재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변화 관리 전문가를 참여시켜야 한다. 이는 프로젝트 이행 방식에 영향을 줄 것이다(반대의 경우도 해당). 새로운 기법을 도입하려면 사용하고 있는 기술을 재평가해야 하고, 기존 프로세스를 조정해야 한다.

전사적으로 수용하도록 만든다
기업과 프로젝트에 애자일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핵심 이해당사자들로부터 피드백을 수렴하고, 변화 관리 전문가를 참여시키고, 애자일 파일럿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결과에 대해 피드백을 수렴하고, 필요한 조정을 완료한 후 할 일은 (애자일을 완전히 도입하기 전)전사적인 수용을 끌어내는 것이다.

본격적으로 애자일로 전환한다
아무런 문제가 없어 애자일 도입이 확정되었다. 또 모든 사람이 이를 수용했다. 그렇다면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기법으로 완전히 전환해야 한다. 전환하는 동안 전사적으로 이를 수용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투명하게, 그리고 자주 커뮤니케이션 해야 한다. 전환이 잘 진행되고 있음을 알리고, 이해 당사자에게 발전과 진행 상황에 대해 업데이트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 Moira Alexander는 ‘LEAD or LAG: Linking Strategic Project Management & Thought Leadership’의 저자이자, 리드 허 십 그룹(Lead-Her-Ship Group) 설립자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