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인터뷰 | “패스트 데이터 시장 열린다“ 팁코 소프트웨어 주재영 지사장

2014.12.30 Brian Cheon  |  CIO KR
2014년을 앞뒀던 시점에 빅데이터 기술에 거는 기대는 작지 않았다. 기업용으로도 점차 완성도를 높여가던 하둡 기술을 비롯해 다양한 벤더에서 관련 솔루션을 출시하며 활용처를 키워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최소한 파일럿 프로젝트는 활발히 일어날 것이라는 예상이었다. 그러나 현실은 기대와 달랐다. 팁코 소프트웨어 주재영 지사장과 만나 의견을 구했다.

경기불안 속 빅데이터 ROI에 주목할 것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이유는 효과와 이익을 구체적으로 입증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판단합니다.”

주 대표는 먼저 개념의 오해가 있었다고 진단했다. 통찰을 이끌어내기 위한 DW 및 BI 개념이 예전부터 있었고 대다수 기업들이 나름대로 구축해 활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빅데이터를 DW의 확산된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시각이 우세했다는 설명이다.

“비정형 데이터도 분석하고 있는지, 실시간성을 얼마나 확보하고 있는지를 물어보아도 그리 새로울 것 없으며 그 효과가 얼마나 될 것이냐는 반응이었습니다. 과감한 투자를 진행하기에는 효과와 이익을 실감할 수 없었던 겁니다.”

그는 업계의 책임 또한 있다며 설명을 이어갔다. “현재 IT 시장은 데이터베이스 아키텍처를 보유한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그들 입장에서는 현재 시장 주도적인 기술을 포기할 이유가 없습니다. 주요 업체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다보니 현재의 상태에 머무는 측면이 있습니다. 물론 그를 뛰어넘어 매력적인 솔루션을 제시하지 못한 다른 벤더들의 책임도 있습니다.”

주 대표는 그러나 DW와 빅데이터는 완전히 다른 개념이라며, 그러나 올해에는 실제 효과를 거둔 성공 사례가 다수 등장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유럽을 비롯해 경기 전망이 썩 밝지 않은 가운데, 효과를 중시하는 IT 투자 경향이 뚜렷할 것이며, 이로 인해 빅데이터 투자가 오히려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고객이 IT 프로젝트를 선정함에 있어 신중하고 현명한 태도를 취할 것으로 봅니다. 바로 비즈니스에 실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느냐에 주목할 것입니다. 매출 증대, 비용 감소, 위험성 감소 등 효과가 분명하고 가시성이 확보된 분야에 투자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중 하나가 빅데이터입니다.”

주 대표는 그럴 만한 근거가 있다고 자신했다. 일례로 팁코 소프트웨어가 강조하는 ‘패스트 데이터’가 바로 ROI 측면을 보완하는 개념이라는 설명이다.

“지금 당장 발생하고 있는 이벤트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으면, 완전히 새로운 용도가 창출됩니다. 30초 미래를 볼 수 있다면 어떠한 일이 벌어질까요? 완전한 예측은 아닐지라도 아닐지라도 높은 확률의 경향성 정도만 예측할 수 있다면 매출, 비용, 위험 감지 측면에서 획기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구축할 수 있게 됩니다.”

동의할 수 있다. 예측의 가치와 중요성을 부정할 사람이 있을까? 그러나 실시간 분석을 강조하는 업체는 한두 곳이 아니다. 오히려 인메모리 기술과 솔루션을 보유한 벤더치고 이를 강조하지 않는 기업이 드물다.

“저희 생각은 다릅니다. 실시간 분석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그 중 하나가 인메모리 기술일 뿐입니다.”

그는 인메모리 기술과 함께 CEP(Complex Event Processing) 기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메모리 기반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이벤트들을 이벤트 서버라는 개념으로 모아놓고 패턴을 찾거나 시계열성 통계학적 분석을 통해 예측을 가능케 하는 기술이라는 설명이다. 이 때 중요한 것은 단순한 룰엔진이 아닌, 복합적인 룰을 모두 처리할 수 있어야 하는 점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