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HR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가트너 기고 | 혁신을 향한 자극적인 방법들··· '거짓말하고, 훔치고, 구걸하라!'

2018.10.11 Erik van Ommeren  |  CIO KR
혁신은 때때로 순조롭게 시작되지 않거나 진행 도중 정체되어버린다. 그러나 혁신적인 마인드를 가진 CIO 혹은 혁신 리더들은 ‘안주’하지 않고 작은 변화를 일으킬 엑셀러레이터를 찾으려는 지치지 않는 야망을 지니고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다소 자극적으로 들릴 수 있는 혁신의 방법들을 적용해보자.

다음과 같이 고의적으로 도발적인 방법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행동을 유발해 일반적인 사고 방식에서 탈피하도록 해준다. 이들은 혁신을 위한 완전한 공식이라기보다는, 성공적인 혁신가들이 곤란한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용하는 일련의 접근법이다. 모든 CIO들에게는 이러한 방법을 활용해야 할 순간이 올 것이다.

1. 거짓말하라
'거짓말'이란 일종의 예견 연습이다. 여러 사람들과 함께 비즈니스의 미래 모습을 최대한 자세하게 하나의 완성된 이야기로 만들어보는 것이다. 그 후, 해당 그룹은 이 가상 미래 상태를 되짚어 보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생각해 본다.

처음 시도하는 사람들의 경우, 머릿속으로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대략적인 날짜까지 포함해 실제로 연습해 본다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CIO들은 변경해야 할 것들에 관한 대략적인 순서 및 계획을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수립할 수 있다.

2. 훔쳐라
혁신의 과정에서 CIO들은 3가지 단계의 새로운 것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세상에 처음 나오는 완전히 새로운 아이디어, 업계에 처음 소개된 아이디어, 그리고 세상과 업계에는 이미 있으나 회사에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바로 그것이다.

이 중 가장 희소성이 높고 가치 있는 것은 두 번째 부류일 것이다. 특정 업계에서 증명된 아이디어를 다른 업계에 적용해 보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법은 두 업계가 같은 고객(예: B2C)이나 같은 권력 구조(예: 독과점)와 같은 공통점을 갖고 있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적용된다.

지인들의 네트워크를 광범위하게 살펴보고 본인의 업계와 비슷한 특징을 가진 업계의 연락처들을 선정하라. 그리고 유사 업계의 여러 담당자들과 대화하며 다른 분야에 적용되었던 혁신과 아이디어들을 조사하고, 당신의 기업에 적용할 수 있을지 판단하라.

3. 외쳐라
일반적으로 협력은 혁신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다. 당신의 목표가 무엇인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무엇을 배웠는지, 무엇을 찾고 있는지, 어떤 가치를 발견했는지 등에 대해 이야기하라. 내부적으로는 물론 외부적으로도 관객들과 대화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당신의 이니셔티브에 매체를 끌어 들일 방법을 강구하며, 고객과 함께 당신의 희망과 꿈에 대해 이야기하라.

더불어, 다른 이들에게도 나설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네트워크를 더욱 견고히 하고 당신의 영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는 혁신가로서의 조직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단순한 이메일 혹은 링크드인 프로필의 포스팅으로 시작하거나, 대규모 미팅에서 당신의 혁신에 대해 논할 수 있는 시간을 요청해보자.

4. 미쳐라
혁신의 한 가지 문제점은 큰 기대와 함께 시작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이 기대가 점점 줄어든다는 점이다. 기업 내 무기력 상태에 빠진 사람들을 깨우는 좋은 방법은 "15달러 이하의 고성능 러닝화를 만들자"와 같은 불가능해 보이는 혁신 목표를 제시해 충격을 주는 것이다.

이러한 ‘미친’ 목표들은 사람들로부터 본능적인 반응을 이끌어 낸다. 또한, 색다른 시도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가치가 낮은 혁신가들을 걸러내는 비교적 저렴하고 쉬운 방법이기도 하다. 더불어, 당신이 규칙을 깰 의지가 있으며 실질적인 변화를 기대하고 있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5. 돌려라
약점을 강점으로 바꿔보자. 사람들은 종종 현 사업의 약점에만 계속 집중하곤 한다. 혁신의 비결은 약점을 강점으로 바꿀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돌리는 것은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형성하고 사업이 처한 현실을 기회로 삼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낸다.

6. 있는 척하라 (실제로 만들 때까지)
어떤 것을 실제로 갖게 되기 전까지는 그것을 갖고 있는 척하고, 어찌됐든 그것을 홍보하거나 팔기 시작하라. 이는 더 많은 추진력과 지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며, 다른 사람들을 조기에 참여시켜 당신의 의견에 대한 더 많은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실제로는 수작업과 아주 기본적인 도구들만으로 이루어진 솔루션을 이용해, 최첨단 솔루션을 개발한 척하는 것이다. 이는 완전한 솔루션을 만드는데 투자하지 않고도 수요를 입증하고 얼리어답터들로부터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훌륭한 매커니즘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큰 성공을 거둘 경우에는 위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임시 솔루션의 작동이 멈추고 접근방식은 역효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7. 즐겨라 (아무 것도 잃을 게 없는 것처럼)
기술 혁신은 때때로 너무 많은 기회와 방해요소 때문에 고초를 겪는다. 한 가지에 날카롭게 초점을 맞추고 모든 것을 베팅하라. 예를 들어, 다른 누구보다 같이 일하기 쉽고 재미있는 파트너가 됨으로써 고객 경험에 전적으로 초점을 맞춰보자. 이 엑셀러레이터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기 보다는 고객들이 당신이 하는 일, 그리고 당신과 상호작용할 때의 느낌을 좋아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을 수 있다.

8. 속여라
의미 있고 파괴적인 혁신을 하기 위해서는 규칙에서 벗어나야 한다. 혁신이 천천히 진행되고 있다면, 아마도 관련된 모든 이들이 법률, 규정,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표준, 보안 표준, 사회적 규범 등에 있어서 너무 안전함을 추구하기 때문일 것이다.

우버, 에어비앤비와 같은 위대한 혁신가들은 때로는 규칙을 어김으로써 그 규칙이 확장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속이는" 하나의 방법은 판도를 완전히 바꾸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규제가 적은 분야의 제품을 대상으로 혁신을 시작하거나 다른 법률을 가진 국가에서 실험을 시작해보자. 어떤 규칙이 당신을 저지하고 있는지 알아내고 이 규칙이 어느 맥락에 적용되지 않는지 찾아보라.

또한, 지적 훈련은 ‘속이는’ 것을 혁신의 엑셀러레이터로 활용해 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더 면밀한 검토를 통해, 당신은 많은 규칙들이 그저 가정에 불과하거나, 과거 규칙의 잔재이거나, 혹은 조직문화에 맞지 않는 것이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9. 구걸하라
예산, 인원, 그리고 지원이 없다면 다른 방법이 없다. 구걸의 기술을 완벽하게 익혀라. 당신은 기부를 요청해, 누군가가 이를 좋게 보고 선의를 베풀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가능케 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돈, 영향력을 기여하는 사람들에게 충분한 관심과 감사를 표하고, 당신의 대의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영업사원으로서, 작은 부탁으로 시작하여 점점 중요한 약속을 해 나가야 한다.

혁신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재미있는 사교 행사처럼 만들어라. 소규모 프로젝트에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매니저들을 "위대한 혁신가"라며 공개적으로 칭찬하거나, 그들에게 함께 혁신은 이끌어 나가자고 제안해라.

10. 불을 붙여라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예산, 아이디어, 도구, 그리고 기술을 확보해야 한다. 이것은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전혀 진전이 없을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택할 수 있는 옵션 중 하나는 문화를 먼저 끌어오는 것이다. 한 가지 요령은 혁신이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모든 사물들과 모든 사람들이 혁신으로 떠들썩하게 만들어라. 조직에 대한 비전, 혁신을 위한 방법, 이러한 야망을 뒷받침하는 문화를 널리 알리는 것으로 시작하라. 가능한 많은 사람들을 참여시켜 당신의 이야기를 개선하고, 이 이야기들이 점점 널리 퍼질 때까지 계속 발전시켜야 한다. 최고의 혁신 이야기는 매우 전염성이 높다.

11. 전환하라
당신의 영향력을 발휘하라. 혁신이 지연되고 있다면, 당신 혹은 당신의 조직이 어디에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이익을 얻을 수 있을지를 찾아내야 한다. 이를 시작하려면 당신의 영향이 미치는 모든 분야를 나열하고 목표를 위해 이 영향력이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무엇이 필요한가"라는 생각으로 시작하기 보다, "내가 무엇에 영향을 줄 수 있는가"에서 시작하라. 일례로, "내가 세일즈 팀의 한 직원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가?"와 같은 방식으로 생각해야 한다.

12. 속도 제한을 없애라
당신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프로세스, 특히 혁신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주기를 단축시켜 보라. 6개월짜리 프로젝트를 진행하지 않는 대신, 2개월 혹은 2주 단위로 분할하라. 수 주가 소요되는 결정들은 받아들이지 말고, 그 결정들이 며칠 내로 이뤄지도록 하라.

반복 빈도가 높아지고 프로젝트가 짧아지면 거의 자동적으로 가시성과 참여도가 높아진다. 혁신은 빠른 템포의 환경에서 더 잘 이루어진다. 혁신 과정에서 속도를 높이는 것은 창의적 사고를 촉발한다. 몇 주 내에 무언가를 창안해내는 데에 도전한다면, 가상의 이상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낼 때 보다 창조적이고 효과적인 솔루션을 만들어 낼 수 있다.

13. 강요하라
당신이 보다 체계적이고 까다로운 방식으로 도움을 요청하기 시작한다면, 공급 업체, 파트너 혹은 같은 조직 내 다른 부서에서도 당신을 도와줄 것이다. 이들을 고용해 아이디어를 제안하거나, 개념 증명을 작성 혹은 완성하는 데 도움을 받거나, 심지어는 완전히 새로운 솔루션을 공동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하도록 할 수도 있다. 혁신에 가속도가 붙지 않고 멈춰 있을 때는, 협동할 의지가 있는 사람들을 더욱 폭넓게 찾아보자. 먼저 필요한 특정 혁신 관련 활동을 만들고, 이를 해 줄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를 찾아야 한다.

14. 배에서 뛰어내리자
이상적인 것은 조직 전체가 혁신 공장으로 변모하여 모두가 아이디어를 내고 변화를 수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다를 수 있다. 기업이 진정으로 변화할 수 없다면, 버려라. 배를 버릴 때가 된 것이다. 최적화와 안정성에 중점을 둔 현 조직에서 벗어나 혁신에 자유로운 새로운 벤처기업을 시작하는 것이다.

때때로 혁신은 "개발되지 않은" 상황에서 더 잘 이뤄진다. 실제로 새로운 별도의 벤처기업을 시작하는 것은 단순한 일이 아니며, 소규모로는 진행하기 어렵다. 큰 위험 부담 없이 이를 시도해 보고 싶다면, 기술 파트너 중 한 명이라도 당신의 새로운 시도를 잠시나마 "진행"해줄 의향이 있는지를 알아봐야 한다.

15. 보다 견고한 혁신 전략을 개발하라
위의 엑셀러레이터들 중 일부는 혁신 주자가 자연히 잘 해낼 일들을 상기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다. 다른 것들은 일을 진행시키기 위한 일시적 해결책이 될 수 있지만, 이들이 일반적인 관행이 되어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자원을 구걸하는 것이 장기간에 걸친 유일한 혁신 방법이 된다면, 보다 견고한 혁신 전략을 만들기 위한 우선 순위에 대한 논의를 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상식과 조직의 상황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어떤 엑셀러레이터가 도움이 될지 선택하고, 이것이 의도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의 대비책도 마련해야 한다.

* 에릭 반 오머렌(Erik van Ommeren)은 가트너 수석 디렉터 겸 애널리스트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