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경력관리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기고 | 이제는 IT 인력 전략을 고민해야 할 때

2017.12.11 Diana Bersohn  |  CIO
새로운 기술이 항상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CIO는 '새로운 IT'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고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여러 조건을 이해해야 한다. 특히 조직 진화에 요구되는 기술 및 역량을 파악해야 한다.

현존하는 인력이 미래에 적합한 지 판단하기 위해 IT 리더는 7가지 차원에서 조직의 성숙도 수준을 평가해야한다(아래 참조). 이를 검토함으로써 미래의 인물과 기술, 기술 습득 방법, 팀 협력 방식 및 성과 측정 방법 등과 같은 IT 인력의 핵심 구성 요소에 대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IT 인력 평가
미래의 IT 인력 확보를 위해서는 현재 직원들의 위치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비즈니스를 구현하는 기술은 앞으로 그 우선 순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CIO가 비즈니스 전략의 진화에 따라 IT 인력을 기술을 조율하려 할 때 참고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인재 전략 및 정렬. 당면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는 인재 전략 뿐 아니라 미래의 목표 지원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전략을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나아가 IT 인력 모두가 이를 알도록 할 필요가 있다. IT의 사명과 비전, 방향성에 대해 모든 이들이 이해하고 있어야 모든 직원이 전략적 목표를 뒷받침하고 지원할 수 있다.

2. 리더십과 문화. 기업 내 직원들이 'IT 브랜드'를 믿을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기업의 성장을 지속시키고 이를 위해 새로운 사고 방식을 채택함에 있어 기술을 역할을 직원들이 인정해야 한다는 의미다. 기업 IT 부문이 혁신적인 조직이며 일하기 좋은 곳이라는 평판을 가지고 있는가? 선도적인 CIO는 화합하는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사고 방식과 브랜드를 앞장서 시연해낼 수 있다. 교육을 통해 직원들이 새로운 환경 속에서 요구되는 도구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도 있다.

3. 조직 및 인재 아키텍처. 조직 구조는 IT 운영 모델과 정렬돼 있어야 한다. 기본적인 경력 아키텍처에는 인재 분류, 역할 및 작업이 포함되며 각 역할이 조직 구조에 매핑되는 방법을 마련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기술이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애널리틱스 기술은 직원들의 경력 경로를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 HR 데이터를 능동적으로 관리 및 모니터링함으로써 CIO는 각 개인에 대해 개인화된 접근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4. 역량 전환. 미래지향적인 CIO는 인재를 배치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정기적으로 평가한다. 인재 최적화 플랫폼인 프로핀다(ProFinda)와 같은 도구는 직원 역량의 폭과 깊이를 적정선을 넘어서는 일 없이 바라볼 수 있게 해줄 수 있다. 이 밖에도 인력 아키텍처와 연계된 온라인 학습 플랫폼은 사용자가 맞춤형 학습 경험을 보다 쉽게 즐길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5. 업무 및 업무 경험의 방식. 그간 기업은 디지털 디지털 고객 경험을 혁신하는 데 주력해왔다. 이제 디지털 직원의 경험에도 초점을 맞춰야 할 때다. 이를 위해 기업은 업무를 위한 디지털 도구에 투자하고 이를 제대로 활용할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미래지향적인 CIO는 떠오르는 기술을 도입하고 디자인 사고 및 애자일 기법법과 같은 새로운 업무 방식을 장려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팀, 컨플루언스, 지라, 기트허브와 같은 새로운 도구를 통해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공동 작업하고 아이디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한편, 애자일 개발을 수용할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6. 인재 관리 능력. 선도적 인 CIO는 직원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예측 인재 분석을 적용해 인력 결정을 최적화 할 수있는 전략과 역량을 갖추고 있다. 예를 들어 애널리틱스는 채용, 직원 참여, 학습 및 리더십과 관련된 IT 인재 결정을 알릴 수 있다. CIO는 또 복잡한 문제 해결, 고객 서비스, 사람 관리 및 판단, 협업 및 의사 결정, 디지털 유창성 및 비즈니스 통찰력과 같은 미래에 필요한 기술 및 역량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7. 변화 구현. 유례 없는 속도로 비즈니스 지형이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변화 관리는 필수 역량이다. CIO는 직원을 부드럽게 이동시켜 변화를 수용하고 새로운 업무 방식을 채택할 수 있도록 '넛지 이론'(nudge theory) 개념을 고려할 수 있다.

핵심은 '시간'이다
앞선 7가지 요소를 평가함으로써 향후 IT 인력의 경로를 보다 명료하게 정의할 수 있다. CIO는 다음으로 단계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미래의 인력으로 전환하고 전환하기 위한 구조화 된 로드맵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로드맵의 각 단계를 확인함으로써 IT 조직은 요구되는 준비 상태에 보다 가까운 모습을 보일 수 있다.

전세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직원들이 저절로 이를 따라잡도록 기다려서는 결코 선도적으로 움직일 수 없다. 지금 당장 미래의 인력을 확보할 방안을 강구할 시점이다.

* Diana Bersohn는 액센츄어 매니징 디렉터다. 전략과 변혁 부문을 담당하고 있으며 특히 글로벌 IT 운영 모델과 대기업 기술 변혁에 특화돼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