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IoT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경제 / 소매|유통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기고 | 통합 시스템이 공급망관리를 개선하는 방법

2017.10.24 Nathan Gower   |  Techworld Australia
공급망 담당 CIO는 저비용으로 더 빠르게 원자재를 구매하고 제품을 생산하며 운반하는 방법을 개선하고자 디지털 변혁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공급망관리(SCM)는 다소 혼란스러웠다. 기업은 혁명적인 새로운 프로세스를 만들기 위해 센서 기반 IoT 데이터를 사용하여 구현하기 시작했다. 기업은 점점 더 빠르게 3D 프린팅과 인공지능(AI)을 파일럿 프로젝트로 추진하게 됐다. 무인항공기와 자율주행은 이제 곧 눈 앞에 펼쳐질지도 모른다.

이는 점점 더 확산되는 세계화, 디지털 경제, 진화하는 고객 요구에 힘입어 가속화됐다. 또한 시스템과 정보가 다양해짐에 따라 CIO는 저비용으로 더 빠르게 원자재를 구매하고 제품을 생산하며 운반하는 방법을 개선하고자 디지털 변혁 프로젝트에 투자하게 됐다.

그러나 중요한 질문이 하나 있다. 어떻게 이러한 투자가 더 나은 고객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지속가능한 장기 수익 흐름이 될 수 있을까?

기업은 공급망관리에서 본 것을 기반으로 ERP와 창고관리에서 모바일 스캐너, CRM, 전자상거래 포털, 자동화된 트랜잭션을 위한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에 이르기까지 핵심 시스템 전반을 투명성과 유연성으로 차별화하고 있다.

따라서 선도적인 기업은 통합을 활용하는 클라우드 기반 운영 모델로 이동하거나 전체 공급망에서 직원과 고객이 전 채널 경험의 일환으로 일관성과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옮겨가고 있다.

예를 들어, 호주의 제 3자 물류 서비스 제공 업체인 AMCAP은 최근 여러 구형 시스템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했다.

IT환경을 구형 메인프레임에서 현대식 공급망관리 시스템으로 전환한 후 ERP와 창고관리 (warehouse management) 같은 중요한 공급망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고자 서비스로서의 통합 플랫폼(iPaaS) 시스템을 구축했다.

결과적으로 임직원은 이제 공급망 프로세스와 이와 관련한 데이터를 세부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모든 정보는 데이터의 정확성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단일 인터페이스로 제공된다. 이를 통해 AMCAP는 새로운 실시간 주기로 수량을 조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입증된 다양한 고객 요구에 좀더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과거 주 단위로 사용할 수 있었던 때에 비교해 현재 고객은 재고 정보를 최신 업데이트를 볼 수 있으므로 주문 배송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효율성과 가시성 개선 이외에 AMCAP는 다음과 같은 효과도 얻을 수 있었다.

• 신속한 거래처 안정화와 전자거래 자동화 촉진
• 능률적인 조달, 보충, 신용 한도, 기타 프로세스를 위한 워크플로우 자동화
• ERP와 창고관리의 실시간 재고 가용성 데이터로 향상된 전자상거래 포털
• 영업팀이 모바일이나 원격으로 작업할 때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 및 재고를 선전하고 주문할 수 있게 해 대면 판매 개선

이러한 유형의 혜택은 올바른 기술과 통합 툴 없이 얻을 수 없다. 안타깝게도 대부분 CIO는 공급망 개선을 위한 전략적이고 전술적인 의사결정을 내리지 않는다. 많은 조직에서는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 소모적인 구형 미들웨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시장에서 요구하는 속도만큼 빠르게 움직이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이밖에 구형 시스템은 '솔루션'의 한계로 투명성을 제공하지 않아 기업이 상당한 비용을 쓰게 만들기도 한다. 진정한 클라우드 기반 통합 전략을 통해 현대화함으로써 기업은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중대한 개선점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경험을 기대할 수 있다.

*Nathan Gower는 델 부미(Dell Boomi)의 대기업 고객 담당 임원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