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AR|VR / IoT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라이프 / 머신러닝|딥러닝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CA 기고 | 미래 은하계와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에 대한 상상

2017.01.10 Stephen Miles  |  CIO KR
최근 개봉한 스타워즈 시리즈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가 전 세계에 우주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스타워즈에 나오는 우주선, 로봇, 광선검과 같은 미래 기술은 많은 이의 감탄을 자아낸다. 그러나 비행기, 스마트폰, 스마트워치도 과거 어느 시점에서는 상상의 산물이었다. 오늘날 SF 영화에 등장하는 신기한 아이템도 가까운 미래에는 일상품이 되지 않을까?

오늘날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에서 산업과 기술은 파괴적으로 혁신되고 기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모든 기업은 이미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미래 소프트웨어 중심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스타워즈가 펼쳐 보인 미래 은하계에서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는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 보자.



1. 온디맨드 우주선(Spaceship-on-demand)
온디맨드 우주선은 미래 일상의 한 부분이 될 것이다. 주요 대중 교통 수단은 택시에서 우주선으로 진화하고, 승객은 오늘날 차량 공유 앱처럼 우주선 공유 앱을 이용한다. 더 나가 우주선은 자동 드론 배송 시스템처럼 운전자 없이 자율 주행할 것이다.

자율 주행 공유 차량은 승객과 차량 매칭, 위치 기반 운전, 내비게이션 구동 등 모든 단계에서 소프트웨어에 크게 의지한다. 첨단 교통 시스템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는 높은 수준의 개인화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야 한다. 이 때 최적의 제품과 서비스가 빠르고 끊김 없이 제공되도록 완벽한 자동화를 갖춘 컨티뉴어스 딜리버리(Continuous Delivery) 접근 방식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2. 스마트 생태계 확장
인간이 새로운 행성과 환경에 거주할 가능성도 있다. 돔과 같은 통제된 환경에서 좋은 날씨가 항상 유지된다. 온도, 습도, 채광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에어컨, 가습기, 난방기, 조명 등을 통해 인구 밀도에 맞게 유동적으로 조절될 것이다.

미래는 높은 수준으로 개인화된 만물인터넷(Internet of Everything) 시대가 될 것이다. 웨어러블, 빌딩, 교통 수단이 끊임 없이 상호 ‘통신’하는 훨씬 동적인 컴퓨팅이 구현된다. 이 같은 소프트웨어 중심 세상에서 더 작고, 쉽게 구성할 수 있으며, 무한대로 변경 가능하고, 확장성이 뛰어난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개념이 전면에 등장한다.

마이크로서비스가 현재 이 방식을 개척하고 있지만 아직 시작 단계일 뿐이다. 핵심은 정부∙사회∙기업으로 구성된 전체 생태계가 스마트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애자일(agile) 프로세스, 아키텍처, 시스템 3박자를 갖추는 것이다.

3. 끊김 없는 상거래
SF 영화에 나오는 ‘현금 없는’ 경제가 현실화된다. 동전과 지폐 심지어 신용카드까지 박물관에서나 구경할 수 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모바일 결제 방식을 고려할 때 현금 없는 세상은 그리 멀지 않았다.

최근 아마존은 ‘아마존 고’ 앱을 실행한 후 물건을 가지고 나오기만 하면 쇼핑이 끝나는 사람도 계산대도 없는 오프라인 매장을 미국 시애틀에 시범 오픈했다. 이처럼 계산대가 필요 없는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just walk out technology)’ 매장뿐 아니라 가상 지갑과 사용자를 연결하는 생체 인식 결제 등 미래형 쇼핑 방식이 현실화되고 있다.

미래형 상거래를 위해서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상의 앱과 데이터에 대한 사용자 계정 및 접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미래에는 특권 사용자 접근 제어 외에도 계정 관리 보안을 위해 더욱 강력하고 지속적인 ‘인증’이 필요하다. 생체 인식과 행동 패턴 분석을 통해 보다 뛰어나고 선제적인 보안, 정확성, 편의성을 갖춰야 한다.

4. 로봇의 일상화
SF 영화에서 가장 사랑 받는 캐릭터 중 하나는 인간을 도와주는 휴머노이드 로봇이다. 자가 인식이 가능한 모든 로봇은 저마다 생김새와 크기가 다르고 독특한 성격을 지닌다.

인공 지능(AI)은 이미 가정용 청소기부터 디지털 개인 비서와 온라인 챗봇까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이용되고 있다. 지난해 구글 알파고는 바둑 대국에서 이세돌 9단을 물리쳤다. 로봇 도우미가 인간을 위해 독립적으로 일하는 세상이 곧 올 것이다.

로봇이 일상화되는 미래에는 로봇을 원격으로 조정하는 데 애플리케이션이 핵심 역할을 한다. 사용자와 기업이 로봇을 대규모로 운영할 때 보안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와 계정 관리 보안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계정 관리 보안은 로봇의 악용 및 오용을 예방하는 열쇠가 될 것이다.

5. 홀로그램의 현실화
홀로그램 통신은 미래 또 하나의 새로운 규범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우리는 최근 OTT(over-the-top) 메시징 앱의 등장과 함께 통신 산업이 파괴적으로 혁신되는 모습을 지켜봤다.

위에서 살펴 본 미래 시나리오에 나타나는 공통점은 소프트웨어가 기업의 핵심 동력이자 차별화 요소라는 것이다. 강력한 애플리케이션은 최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 충성도를 높여준다. 개발과 운영 팀이 협력하는 데브옵스(DevOps) 접근 방식은 시장 출시 기간을 앞당기고 소프트웨어 문제를 최소화하는 데 유용하다. 소프트웨어는 현재에도 미래에도 기업 DNA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

성공적인 미래를 위해 기업은 소프트웨어를 중심에 두고 ‘변화를 위한 구축(built to change)’을 시작해야 한다. 변화를 위해 구축을 추구하는 기업은 비즈니스 민첩성에 초점을 맞춰 고객 경험을 빠르게 개선해 나갈 것이다.

* Stephen Miles는 CA 테크놀로지스 아태 및 일본 지역 담당 최고기술책임자(CTO)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