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기고 | 프로젝트 관리 vs. 변화 관리

2016.09.21 Moira Alexander  |  CIO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 )는 복잡다단한 업무로 이뤄져 있다. 기획, 개시, 집행, 모니터링, 활동 마무리와 관련해 인력, 프로세스, 방법론을 활용하는 업무가 모두 포함된다. 궁극적 목표는 조직의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고 전체 전략적 목표 달성도 달성하는 것이다.

변화 관리(Change management)는 프로젝트 관리와 유사한 측면이 있다. 사람, 프로세스, 그리고 효과적으로 조직이 모든 변화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툴 관련 업무를 포함하고 있다.

즉 프로젝트 관리와 변화 관리는 종종 나란히 진행되는 두 분야로, 몇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다른 체계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도입하는 예시로 프로젝트 관리를 생각해보자.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 팀과 함께 실제 개발을 기획, 소통, 집행하고 자체 도입하는 작업을 한다. 반면 변화 매니저는 프로젝트 관리 팀과 함께 일하면서 모든 이해 당사자들에게 궁극적으로 모든 변화가 어떻게 영향을 줄지에 대한 모든 측면을 효과적으로 관리, 식별, 소통하는 작업을 할 것이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프로젝트 관리의 성격
프로젝트 관리는 전략과 정렬된 것이어야 한다. 또 문서화 수준이 높은 체계여야 한다. 공식 프로젝트 관리 지식 본체 (PMBOK)가 프로젝트를 안내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규정된 각각 프로젝트의 시작과 끝 시점이 있고, 작업, 마일스톤, 마지막 상품과 공식적으로 식별된 프로세스와 요건과 목표에 대한 동의가 있다. 프로젝트 관리에는 보통 제품이나 서비스의 도입이 포함된다.

변화 관리의 성격
점차 인식이 높아지고 문서화 수준이 높아지고 있기는 하지만, 변화 관리는 PMBOK처럼 공식화된 가이드나 프로세스를 수반하지 않는다. 시작과 끝 시점이 없고, 공식 작업이나 마일스톤도 없다. 변화 관리 프로세스는 다양할 수 있다. 변화 관리는 흔히 조직과 PM 활동의 결과인 변화의 영향만을 관리한다. 변화 관련 전략의 도입을 수반하는 경우도 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무슨 일을 하나?
PM은 프로젝트를 시작부터 끝까지 이끈다. 관련자들의 목표 달성을 지원하고 팀원, 기업 경영자, 이해당사자, 벤더, 다른 연관 당사자들의 만남을 돕는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관련된 커뮤니케이션을 모든 이해당사자들과 유지하고 프로젝트의 이탈을 막는다.

또 프로젝트 관리 지식과 경험을 통해 스폰서, 팀원 다른 이해당사자들이 서로 효과적으로 협업하고 더 많은 좋은 결정을 내리는데 돕는다. 아울러 이들은 기업 경영진과 공조해 프로젝트가 전체 비즈니스 전략과 부합하도록 조율한다. 궁극적으로 프로젝트 관리자들은 프로젝트 활동의 보조자이자 리더 역할을 한다.

변화 관리자들은 무슨 일을 하나?
변화 관리자는 회사 리더십, 직원, 기타 이해당사자들이 변화 기간 더 잘 전환하도록 효과적으로 변화를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가이드, 소통, 문서화, 도입 업무를 관장한다. 이들은 프로세스 채택과 활용을 도와서 변화 발생시 저항을 줄이도록 한다. 또 사람과 변화가 끼치는 영향에 유의함으로써 비즈니스 리스크를 최소화한다.

조직 내 변화 관리 역할이 필수적인 이유는?
오늘날 엄청난 자원이 프로젝트에 투입되고 있다. 프로젝트는 회사가 전략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고안되지만 사람과 프로세스에 대한 끼치는 영향을 완전히 감안하지는 않는다.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기존 프로세스와 개인에 대한 영향은 당연히 발생한다. 프로젝트 팀과 핵심 이해당사자들이 시작부터 끝까지 관여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많은 다른 개인들이 있고 이들 역시 프로젝트 결과로 영향 받는다는 점을 기억하는 게 중요하다.

이러한 영향은 막대한 불안과 저항으로 이어질 수 있다. 활용 회피나 혼란을 유발할 수 있다. 심지어 관련자들이 미래에 의문을 가지고 회사와의 고용관계에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궁금하게 만들 수 있다. 변화 관리 담당자는 이러한 전환을 유연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즉 프로젝트 관리자와 변화 관리자들 사이에 약간의 중복이 있을 수 있지만 변화 관리 담담자의 역할은 대부분 PM의 역할 밖에 존재한다.

프로젝트 관리자와 변화 관리자가 함께 일하는 방법은?
프로젝트가 시작될 때 프로젝트 관리자는 이해당사자와 직원들에게 막대한 양의 스트레스를 주기 쉽다. 이에 따라 변화 관리 종사자들은 프로젝트 회의에 참석할 뿐 아니라 프로젝트 팀의 핵심 일부가 되어야 한다.

프로젝트 관리자와 변화 관리자의 협업은 전략에 대한 전체론적 접근방식을 제공하고 조직 내 사람들에 대한 영향이 충분히 해결되고 불필요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감소시키고 프로젝트 과정뿐 아니라 프로젝트 완료 후에도 부드러운 전환 할 수 있게 한다.

기업은 변화 관리 종사자들과 프로젝트 관리자들이 밀접하게 함께 일하도록 함으로써 프로젝트 과정과 결과가 직원과 제품, 서비스 수준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조치할 필요가 있다.

*Moira Alexander 콘추어비즈니스어드바이저(Conture Business Advisors)의 공동 창업자이자 정보시스템기술 자문을 맡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