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모바일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소소하지만 유용한' 안드로이드 누가의 숨은 기능 5가지

2016.08.31 Florence Ion  |  Greenbot
마침내 누가의 최종 버전이 나왔다. 구글은 넥서스 디바이스를 대상으로 안드로이드 7.0 누가를 배포하기 시작했다. 안드로이드 누가는 여러 새로운 기능과 변화로 안드로이드 경험을 한 단계 끌어 올렸다.

화면 분할 지원이나 메시지 직접 답장 등 누가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정보는 매우 많다. 하지만 주목을 받지 못하지만 유용한 소소한 기능도 있다. 누가 업데이트를 받은 후 꼭 사용해봐야 할 숨겨진 5가지 기능들을 살펴보자.

모든 앱을 다중 창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다중 창은 큰 화면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지만, 모든 앱이 누가의 화면 분할 기능과 호환되는 것은 아니다. 다행히 앱이 최적화된 크기와 관계없이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 개발자 옵션이 있다. 물론, 이 기능을 사용하면 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먼저 개발자 옵션(Developer Options)을 활성화해야 한다. 설정 패널로 이동해서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에서 빌드 넘버(Build Number)를 7번 탭한다.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됐다는 알림을 받으면 주 설정 패널로 돌아가 화면 하단의 개발자 옵션을 탭하고, “크기 조절 활성화(Force activites to be reseizable)”을 활성화한다. 모든 앱을 다중 창과 호환되도록 강제하는 옵션이다.

시스템 UI 튜너 활성화하기


시스템 UI 튜너를 활성화하면 해당 기능의 잠재적인 위험에 대한 경고가 나타난다.

시스템 UI 튜너(System UI Tuner)는 누가 전반의 디자인 요소와 제스처를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빠른 설정(Quick Settings)의 설정(Settings) 아이콘을 누른다. 활성화됐다는 알림이 뜨면 완료된 것이다.


이 3가지 카테고리에는 수많은 맞춤 설정 가능한 인터페이스 기능이 들어있다.

시스템 UI 튜너는 마시멜로우에도 있던 숨은 기능이지만, 누가에서 몇 가지 새로운 도구가 추가되었다. 예를 들어, 전력 알림 제어를 활성화해서 각 앱의 알림을 더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다. 빠른 설정을 모두 꺼서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내렸을 때 알림만 나타나도록 할 수도 있다.

시스템 UI 튜너 내의 여러 가지 설정을 테스트해보도록 하자. 하지만 기능 대부분이 아직 실험 단계에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폰트 크기 키우기

안드로이드 누가에서는 폰트 크기를 5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의 폰트 크기가 큰 것을 선호한다고 해서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다. 누가에서 안드로이드 인터페이스의 폰트 크기를 디스플레이 > 디스플레이 크기에서 조정할 수 있다. 미리보기 창에서 여러 다른 인터페이스 샘플을 확인하면서 최적의 크기를 찾아보자. 결정하면 즉시 모든 인터페이스가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알람을 껐을 때 방해 금지도 끄기

단순한 알람 설정 외에 자동 규칙을 설정할 수도 있다.

필자는 한밤중에 전화로 단잠을 방해받지 않기 위해서 ‘방해금지’ 기능을 활성화해두고 자는 편이다. 하지만 아침에 알람이 울리고나서 방해금지모드를 종료하는 것을 깜빡해서 하루종일 동료들의 전화를 놓치곤 한다.

알람이 방해금지 모드를 종료하도록 하는 마지막 옵션을 선택하라.

다행히 누가에는 알람이 울리면 방해금지 모드를 비활성화하는 기능이 있다. 설정 패널에서 사운드 > 방해금지에서 자동 규칙을 탭하라. 규칙 추가(Add rule) > 시간 규칙(Time rule)로 들어가서 이름을 정한다. 다음 화면에서 아침 알람에 일어나는 요일을 선택하고, 화면 제일 하단에 ‘알람이 종료 시각에 우선한다(Alarm can override end time)”를 활성화한다.

스팸 차단하기
스마트폰이 대중화될수록 스팸 전화가 더 자주 오는 것 같다. 아마도 전화를 언제나 곁에 두기 때문에 그렇게 느낄 수도 있다.



누가에는 같은 번호로 스팸 전화나 문자가 안 오도록 차단할 수 있다. 전화 앱에서 메뉴 버튼을 탭한 후, 설정 > 전화 차단을 선택한다. 여기에서 수동으로 차단을 원하는 번호를 넣을 수도 있다.

같은 설정 메뉴에서 “발신자 ID & 스팸(Caller ID & Spam)”를 활성화해두어야 한다. 이것을 활성화하면 구글이 스팸으로 등록된 이력이 있는 번호를 알려준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