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 인문학|교양

기고 | 어떻게 협상할 것인가?

2014.07.24 Lou Markstrom  |  CIO Australia

IT 분야의 전문가로서 협상은 피할 수 있는 일상이다. 새 앱을 런칭한다고 가정하자. 협상을 얼마나 많이 해야 할까? 비즈니스 부문의 '클라이언트'들과는 앱 테스트 인력을 배정하기 위한 협상을, 서버 팀과는 테스트에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협상을, 앱 팀과는 제때 구현을 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해야 한다.

현실을 직시한다면, IT 분야 전문가로서의 성공은 클라이언트 및 다른 동료 직원들과 협상을 해서 필요한 자원을 얻어내는 능력에 달려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협상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 당신 부서의 인원과 자원이 부족하거나, 스케줄이 비현실적이면 협상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그리고 협상 능력을 개발하는 최상의 방법 두 가지가 있다. '목적에 바탕을 둔 접근법'과 '모든 사람이 승자가 되는 접근법'이다.

 


입장이 아닌 목적에 바탕을 둔 협상
협상을 생각할 때 어떤 부분이 떠오르는가? 갈등이 떠오르는가? 쌍방이 자신의 입장을 고수하겠다고 작정하고, 다른 사람의 시각을 이해하거나 받아들이지 않는 갈등 말이다. 특정한 입장을 고수하면서, 입장 차이를 해소하려 노력하는 모습이 통상적인 협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굳이 그럴 필요는 없다.

더 효과적인 대안은 목적에 바탕을 둔 협상이다.

다음에 묘사하는 상황을 생각해보자. 당신과 짝이 휴가를 계획하고 있다. 당신은 스파가 일품인 한 리조트를 가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당신의 짝은 다른 리조트를 원한다. 아주 좋은 골프 코스가 있기 때문이다.

당신과 당신의 짝은 이제 각자 가고 싶은 리조트를 염두에 두고 협상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

그 협상의 대화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입장에 바탕을 둔 협상이다.

그렇다면 목적에 바탕을 둔 협상이란 무엇일까? 목적에 바탕을 둔 협상은 다음과 같은 말로 대화가 시작된다. "우리가 휴가 동안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볼까?"

위 사례에서 한 명은 스파를, 다른 한 명은 골프를 원한다. 이는 목적이지 입장이 아니다.

이런 두 가지 목적에는 두 사람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합의점'이 아주 많다. 예를 들어, 골프 코스와 스파가 모두 뛰어난 리조트를 가거나, 휴가 동안 두 리조트 모두를 가거나, 각자 따로 휴가를 보내는 방법이 있다.

물론 이는 목적이 골프와 스파 단 두 가지라고 가정했을 때의 선택지다.

여기에 서로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고, 가장 경제적으로 휴가를 즐긴다는 목적이 추가되었다고 가정하다. 그러면 스파와 골프 코스 모두를 가진 리조트라는 첫 번째 선택지로 좁혀진다.

이렇게 목적을 출발점으로 삼으면 '입장'을 고수할 때 볼 수 없는 결과와 해결책을 협상해 낼 수 있다.

스스로 판단을 해보기 바란다. 업무 또는 개인사와 관련된 협상에서 자신의 입장을 고수하면서 서로의 목적을 중시하지 않는 협상을 할 수 있을까?

'모든 사람이 승자가 될 수 있는' 접근법
성공적인 협상에 대한 대화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단어 중 하나가 '윈-윈(win-win)'이다.

필자는 1960년대 협상 연구소(Negotiation Institute)를 설립했으며, 현대적인 협상법을 창시한 아버지로 간주되고 있는 제라드 니렌버그(Gerard I. Nierenberg)를 멘토로 두는 행운을 가졌다. 그는 <협상의 기술 (The Art of Negotiation)>이라는 책을 쓰기도 했다.

제라드가 내 머리 속에 가장 강렬하게 주입시킨 원칙 중 하나는 윈-윈만으로는 불충분하다는 원칙이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