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디지털 디바이스 / 라이프 / 로봇|자동화 / 소비자IT / 신기술|미래 / 웨어러블

칼럼 | '아마존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것'··· 아마존 신제품 러시의 의미

2019.10.01 Mike Elgan  |  Computerworld
아마존이 지난주 새 하드웨어 제품을 무더기로 발표했다. 미디어 일각은 으레 그렇듯 호들갑을 떨었지만 신선한 제품은 사실 그리 많지 않았다. 



아마존은 고급 스마트 스피커, 이어폰, 스마트 오븐, 시계가 딸린 신형 에코 닷, 신형 에코, 저가형 에코 플렉스, 고가형 에코 스튜디오, 신형 에코 쇼 8, 심지어 어린이용 에코 글로우 스마트 램프도 발표했다. 또한 페치(Fetch)라고 불리는 애완동물 트래커, 이에 딸린 사이드워크라는 장거리 저전력 네트워크 기술 또한 시작했다. 전부 합치면 15가지 신제품이다.

-> 무르익는 ‘스마트 홈’ 트렌드··· 아마존 신상 하드웨어 15종

물론, 이들 성격이 전혀 다른 제품을 연결하는 매체는 아마존의 음성 비서인 알렉사다. 

이번 신제품군에서 가장 의미있는 제품을 들자면 웨어러블 컴퓨팅 기기, 즉 안경, 링, 이어폰이었다. 그 이유를 제시한다.

스마트 안경 
아마존의 180달러짜리 에코 프레임은 렌즈가 빠진 스마트 안경 프레임이다. 구글 글래스와 다르게 에코 프레임은 렌즈 또는 이용자의 망막으로 투사되는 카메라나 스크린이 없다. 대신, 오디오에 의해 현실을 증강한다. 스피커와 마이크에 의해 알렉사, 음성 경보, 전화 통화를 손을 사용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다.

에코 프레임과 가장 직접적으로 경쟁하는 제품은 200달러짜리 보스 프레임이다. 두 제품은 맞춤형 렌즈 또는 선글라스 렌즈를 장착할 수 있다. 

에코 프레임은 초대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구글 글래스 익스플로러 프로그램 유형의 베타 테스트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스마트 링 
에코 루프는 아마존이 출시한 것들 중 그나마 신기한 제품이다. 손가락에 끼우는 링이지만, 이용자와 대화할 수 있다. ‘손에게 이야기하면’ 음성 응답을 하거나, 전화 통화를 돕는다. 진동 기능은 햅틱 피드백을 제공한다. 에코 루프는 에코 프레임과 마찬가지로 초대에 의한 시험용으로만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 이어폰 
또한 아마존은 에코 버드라는 130달러짜리 이어폰을 발표했다. 여느 이어폰과 다름없이 작동하고, 음악을 듣고, 통화를 하고, 당연한 말이지만, 알렉사와 대화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독창성의 결여?
요즈음 아마존 제품을 보면 흔한 미투 상품처럼 느껴진다. 예를 들어 스마트 글래스나 이어폰은 독창성이 거의 없다. 아마존이 거의 차이가 없어 보이는 제품을 가지고 진입하는 이유는 뭘까? (최근에는 아마존이 자사의 신발 디자인을 모방했다는 이유로 올버드가 소송을 걸었다는 소식도 있었다). 

일부 미디어는 아마존의 에코 루프 스마트 링을 마치 신선한 발상인 것처럼 취급한다. 그러나 스마트 링은 요즈음 흔히 접할 수 있는 것이다. 오라 및 모티브 링(Oura and Motiv Ring) 제품은 수면과 건강을 추적한다(해리 왕자가 오라 링을 착용한 것은 잘 알려져 있다). 

티타늄 팔콘(Titanium Falcon)은 게이밍을 위한 스마트 링이다. 

NFC 링은 데이터를 저장한다. 

님브(Nimb) 스마트 링은 비상 버튼을 제공한다. 

일본의 오존 링(OZON ring)은 알림을 전달하고, 제스처를 통해 가전 기기를 제어하는 등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다. 

헬리오스 스마트 링은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도움을 준다. 

애플, 삼성,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두 스마트 링에 관한 특허를 가지고 있다. 시중에 나온 스마트 링은 대부분이 실패하였고, 제조사 다수는 인수되거나 폐업했다. 

오리 스마트 링(Orii smart ring)은 아마존의 스마트 링에 가장 가까운 듯하다. 손가락을 귀에 가져가기만 하면 골전도에 의해 전화를 걸 수 있다. 

개념으로 놓고 보면 아마 애이너 링(Aina ring)이 가장 가까울 것이다. 애이너 링은 AI를 이용해 이용자가 언제 무엇을 원할 것인지 예측한다. 단 대부분의 정보를 스마트폰에 의존한다. 

어떻게 보더라도, 아마존의 스마트링은 완전히 새로운 발상은 아니다. 그러나 아마존 같은 주류 회사가 극도로 불투명한 시장에 뛰어들었다는 것은 이상한 일이다. 

프라이버시 세탁? 
이용자 데이터를 은밀히 탐욕스럽게 수집한다는 평판을 의식해서인지 아마존은 이번 제품군을 발표할 때 프라이버시를 강조했다. 특히 음성 데이터를 제거할 수 있는 기능을 발표하며 비판적인 사람들을 누그러뜨리려고 시도했다. 

아울러 알렉사가 깨어나라는 언어를 이해하는데 향상이 있었다고 발표했다. 오인식으로 인해 알렉사가 깨어나 음성 녹음을 시작하는 사례가 줄어든다는 의미다.



그렇다면 이들 ‘스마트’ 제품은 도대체 어떤 의의가 있을까? 

IT 언론은 이들 제품을 하나하나 정말로 중요한 것처럼 표현하곤 한다. 그러나 개별적이고 특정한 기기에 치중하기보다는 시야를 넓혀 큰 그림을 보자. 시야를 더 넓히는 것에 그치지 않고, 최대한 넓혀보자. 

인류는 진화에서 새로운 시대로 진입하기 직전에 있다. 우리는 인조인간이 되어가고 있다. 인간의 두뇌는 인간의 일부가 될 가상 비서에 의해 확장되고 있다. 알렉사, 시리, 구글 어시스턴트, 코타나 등 가상 비서의 AI 역량이 확대됨에 따라 우리는 갈수록 이에 의존하게 될 것이다. 정보를 찾고, 스케줄을 관리하고, 회의나 식당 예약을 하는 것 등이다. 이들의 예측 및 역량이 강화되면서 이들은 우리의 삶을 유도하고 안내할 것이고, 따라서 불가결한 도구가 될 것이다. 이들은 보조적 지식 및 기억으로 작용할 것이다. 

가상 비서가 우리 몸에 부착되어 손을 쓰지 않고 이들을 이용하게 될 미래는 100% 확실히 도래할 것이다. 

이게 아마존이 이해하는 것이고, 대다수 이용자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지난 주 제품 출시의 전반적 의의는 우리 모두가 개인 비서를 착용하게 될 불가피한 미래를 가속하기 위한 가격 파괴이다. 아울러 아마존의 음성 비서인 알렉사를 시장에 안착시키려는 의도이기도 하다. 

아마존은 선호하는 개인 비서 전달 매체가 안경이 될지, 이어폰이 될지, 반지가 될지, 또는 그 외의 다른 것이 될지 알지 못한다. (그런 의미에서, 아마존은 새로운 구글이라 할 수 있다. 모든 것을 시장에 던져보고, 시장에서 무슨 제품이 통하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아마존에게 중요한 것은 알렉사가 상존하면서 깨어 있는 모든 순간에 요청을 접수하고, 일상 작업에 도움을 주는 것, 그리고 아마존에게 이용자가 누구이고, 무엇이고, 어떠하고, 어디에 있는지, 무엇을 하는지, 무엇을 생각하는지, 무엇을 선호하는 지 등을 알려주는 것이다. 

이 데이터를 가지고, 아마존은 아마존을 통해 모든 것을 구입하도록 이용자를 유도할 수 있다. 이는 아마존 트럭이나 아마존 드론을 통해 아마존 박스로 배송되는 전자 제품이 될 수도 있고, 그 외의 것이 될 수도 있다.

사실, 아마존에게는 지난주 발표한 제품들을 이용자가 구매할 것인지가 그리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알렉사를 가상 비서로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경쟁사의 기기를 구매하더라도 자사의 가상 비서를 채택하는 것이 진정으로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아마존의 에코 프레임(Echo Frame)은 보스 프레임(Bose Frame)과 직접 경쟁한다. 이용자가 구글 어시스턴트 대신 알렉사를 이용한다면 아마존은 아마 이용자가 보스 프레임을 사더라도 개의치 않을 것이다. 다른 식으로 말하면, 아마존은 안경 등에서 단기적으로 손실을 입을 수 있다. 그러나 이용자가 보스 제품을 산다면 고객 만족이나 기술 지원을 회피할 수 있다. 아마존에게 중요한 것은 이용자가 아마존의 음성 비서를 선택하는 것이다. 

아마존의 새 하드웨어 제품들은 산만해 보일 수 있겠다. 그러나 전혀 그렇지 않다. 아마존이 하는 일은, 웨어러블에 가격 압박을 주는 것으로부터, 알렉사를 수천 개의 기기에서 사용되도록 한다는 구상을 실천하는데 이르기까지, 우리의 사이보그 미래를 주도할 가상 비서를 갖겠다는 것이다. 

저항해봐야 부질없다. 알렉사는 결국 당신에게 들러붙을 것이다. 

*Mike Elgan은 기술 및 기술 문화에 대해 저술하는 전문 기고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