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 모바일 / 인문학|교양

효과적인 보안 교육을 위한 10계명

2012.05.08 Joe Ferrara  |  CSO

정보 보안 담당자들은 사용자가 보안에 대한 생각을 바꾸면 행동 또한 쉽게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런 인식 제고가 변화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교훈을 얻게 되곤 한다.

이런 결과를 초래하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 가운데 하나는 교육 전문가가 아닌 보안 전문가들이 이런 인식 제고 프로그램을 기획해 추진하기 때문이다. 이런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긴 강의와 지루한 슬라이드 일색인 경우가 많다. 어떤 자료를 사용해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생각도, 연구도 하지 않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지도 못하고, 발전도 없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잠시 한 발 물러나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에 대해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다.

학습법의 역사는 1950년대 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후 오랜 시간에 걸쳐 검증이 이뤄져 원칙으로 받아들여졌다. 따라서 정보 보안 교육에 적용한다면 즉각적이고 가시적이면서도 장기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직원들을 교육시켜 기업의 전반적인 보안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1. 교육 내용을 줄인다.
사람들은 쉽게 소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작은 정보에 초점을 맞출 수 있을 때 학습 능률이 높아진다. 예를 들어, 15분 동안 55개나 되는 보안 관련 주제를 교육하면서, 사람들이 이런 교육 내용 전부를 기억하고 행동을 바꿀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옳지 않다. 또 짧게 나눠 교육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2. 반복해서 교육한다.
사람들은 반복을 해야 학습을 한다. 피드백이나 실습 기회를 주지 않으면 학습 효율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1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보안 교육훈련을 제공해야 한다.

3.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교육한다.
사람들은 그냥 내용보다는 실제 상황을 더 잘 기억한다. 따라서 보안 교육을 할 때는 가장 공격을 받을 만한 상황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4. 다양한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상황을 전달할 때 개념에 대한 학습 효과가 가장 높다. 여러 차례, 여러 단계에 걸쳐 보안 개념에 대한 교육 훈련을 실시해야 사용자들이 과거 학습 내용과 새로운 내용을 더 잘 연결시킨다.

5. 학생들을 참여시킨다.
적극적으로 학습 과정에 참여해야 더 많은 내용을 기억하는 법이다. 교육을 받는 사람들이 실제 피싱 공격을 파악해 이에 대한 보안 수단을 확보할 수 있다면, 극적으로 교육 훈련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불행히도 위험 교육을 포함해 기존의 교육 모델은 이러한 현장 실습을 여전히 뒷전으로 취급하고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