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데브옵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소프트스킬 / 애플리케이션

'숫자로 말하라' ROI로 IT의 가치를 홍보∙입증하는 10가지 방법

2019.06.21 Mary K. Pratt   |  CIO

디지털 시대에 맞는 비즈니스 가치 제공에 대한 더 정밀한 조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따라 IT프로젝트의 ROI를 정립하고 평가하는 공식도 바뀌어야 한다. 
 

ⓒGetty Images Bank


존 펜덴하임의 예전 상사였던 주택 건설회사의 CEO는 새 IT 프로젝트에 투입된 비용을 매출에 비교하는 것을 좋아했다. 기술 비용을 커버하려면 얼마나 많은 주택을 더 판매해야 하는지 비교했다는 이야기다.

당시 이 주택 건설회사인 AV 홈즈의 IT 디렉터였던 펜덴하임은 이런 상사의 ‘관점’에서 유익한 교훈 하나를 터득했다. 그는 “지출하는 IT 비용과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인식하게 만든 교훈이었다”라고 말했다.

물론 대부분 IT 책임자는 프로젝트를 매출 실적과 직접 비교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CIO들은 실제 ‘비용’과 실제 ‘비즈니스 영향’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다. 비용, 더 중요하게는 현재 추진 중인 프로젝트가 향후 얼마의 수익을 가져다줄지 계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는 현재 CIO 역할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CIO>가 매년 실시하는 CIO 현황(State of the CIO) 조사 결과에 따르면, CIO들이 투자에 대한 근거를 정당화하고, ROI를 입증해야 하는 많은 압력을 받고 있다고 말한 IT리더의 비율이 81%에 달한다.

이러한 압박은 앞으로도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대부분 비즈니스 제안들에 재무 평가가 필요한 기술 구성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물론 IT 프로젝트에 따른 ROI가 ‘플러스’인 것을 입증해야 하는 것이 새롭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경영 분야의 전문가들에 따르면, 여전히 마감 기한이 명확하지 않은 반복 프로젝트와 순수한 이익 증가보다는 ‘소프트’한 수익을 전달해야 하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투자 수익을 파악, 체계화, 정량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CIO가 많다.

펜덴하임은 “항상 A+B=C가 되는 것이 아니다. 때론 스토리를 전달하는 방법이 중요하며, 때론 회사가 새로운 일을 하도록 도움을 주는 방법을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ROI가 창출되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유수 CIO와 경영 컨설턴트들이 알려주는 ‘C-레벌 경영진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포괄적인 ROI 전략 수립 및 제시 방법 10가지’다.

비즈니스 영향을 규명한다
ROI를 완벽하게 계산해 제시하고 싶은 CIO가 가장 먼저 할 일은 기술 이니셔티브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울프 스트래티지 파트너스(Wolff Strategy Partners)의 설립자 겸 CEO인 래리 울프는 “현재 CIO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는 비즈니스에 초점을 맞춘 IT 문화를 만들어, 지출이나 투자 내역을 모두 비즈니스와 연결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는 수익 창출에 직접 도움을 주는 IT 프로젝트, 지원 성격의 IT 프로젝트 모두에 적용된다. 울프는 CIO들이 일반적으로 새로운 수익을 견인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 더 쉽게 ROI를 규명할 수 있다는 점은 인정하면서도, 정확한 ROI를 제시하고 싶다면 모든 IT 프로젝트를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연결하는 데 목표를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울프는 “인프라 투자를 예로 들면, 비즈니스 성장이 이유이고,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인프라를 구현해야 하며, 그렇게 해야 한다는 점을 보여줘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비즈니스 파트너와 적극 협력한다
IT 혼자 ROI를 결정할 수 없다.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 전략 컨설팅 그룹의 쿠마 크리슈나머시 전략 실무자는 “IT는 투자에서 투자 수익의 수혜자가 아닌 큰 비용 중심으로 간주된다. 혜택을 누리는 것은 다른 부서이다. 다시 말해, IT가 이런 혜택을 확인하려면 외부 이해당사자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런 ‘불일치’ 문제가 있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소유권’을 놓고 협력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CIO들은 투자와 수익을 더 정확히 일치시키기 위해 관련된 비즈니스 리더를 참여시켜, 함께 협력해 ROI를 계산해야 한다.

울프는 IT가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고, 비즈니스와 책임을 부여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그는 “IT가 프로젝트나 이니셔티브를 소유(책임)해서는 안 된다. 각각을 비즈니스가 소유(책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더 광범위한 파트너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포티움 파트너스(Fortium Partners)의 파트너이자 경영 컨설턴트인 크리스토퍼 콘에 따르면, IT는 예상되는 ROI를 계산하기 위해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협력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콘은 CIO들이 혜택을 확인하게 될 각 부서의 일반적인 책임자와의 협력에 국한하지 말고, 이를 넘어서야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에 대해 넓은 통찰력을 가지는 최고 운영 책임자(COO)와 최고 재무 책임자(CFO)를 포함, 다양한 임원, 경영진과 튼튼한 협력 관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들은 IT 프로젝트에서 잘 드러나지 않는 혜택을 드러내, 예상되는 ROI를 강화할 수 있다. 또 ‘방정식’에서 비용을 높일 수도 있는,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간과할 수도 있는 비용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외부 파트너를 활용한다
CIO들은 신뢰할 수 있는 업체, 다른 외부 파트너(자문위원이나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예상되는 수익과 실현된 수익을 파악할 수 있다. 유사한 프로젝트를 추진한 다른 CIO들과 협력하면서 교훈을 공유할 수도 있다. 콘은 “CIO가 고려하지 못한 잠재적 이익, 혜택을 업체가 알려줄 수 있는 상황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