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데이터센터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경제

가트너 기고 | 중견기업 CIO들을 위한 비용 최적화 고려 사항 3가지

2018.12.31 Joseph Provenza  |  CIO KR
중견기업 CIO는 기업에게 요구되는 기본 기술 서비스를 제공할 때 감안해야 할 점이 좀더 많다. 서비스 가용성과 품질, 성능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그러나 중견기업 CIO는 이러한 기본 서비스가 최대한 효율적이며 비용 효과적인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기존 서비스를 더욱 효율적·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비용 최적화로의 첫 걸음이자, 전사적 성공을 지원하는 파트너가 되는 IT 운영의 첫 단계이다.

비즈니스 혁신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중견기업 CIO는 고도로 효율적인 운영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중견기업이 보유 인력과 예산을 상쇄하여 혁신 목표에 대한 재정 지원을 강화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기술과 인력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는 특히나 비용 센터에서 신뢰할 수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로의 전환을 꾀하는 CIO들에게 적합하다. 

오늘날의 기술 및 공급업체 환경은 중견기업 CIO들이 앞서 언급한 행동에 나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특히 네트워크 장비나 서버, 데스크톱 하드웨어 등 고도로 상품화된 기술 분야의 경우 더욱 그러하다. 적절히 관리되는 서비스형 시스템(XaaS) 제품도 보다 효율적인 IT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IT 지출에 대한 정확한 전체 그림을 파악하는 것은 비용 최적화를 위한 첫 번째 단계이다. 이러한 노력이 IT 운영 복잡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과 합쳐지면 장단기적 비용 최적화로 이어지게 된다.

신뢰할 수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로의 혁신을 시작하는 과정에서 중견기업 CIO가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다. 

- 조직 전반의 IT 지출에 대한 투명한 가시성 확보 
- 잠재적 비효율성을 파악하기 위한 OPEX 지출 감사 
- 운영 비효율성을 초래하는 낮은 가치의 노동 집약적인 업무 제거 

궁극적으로, 운영 최적화는 장기적이며 지속 가능한 비용 최적화를 달성하는데 핵심적 역할을 한다. 한층 효율적인 운영이 조직 내 더 필요한 부분에 재할당 될 수 있는 자원의 활용도를 높여준다는 점 역시 중요하다.   

1. IT 재정 투명성을 확보하라 
운영 효율성과 비용 최적화를 달성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IT 재정 투명성이다. 운영 비용이나 ‘현상 유지’ 비용은 중견기업 IT 운영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차별화 효과는 별로 없다. 

보고 및 분석을 제공하는 IT 재무 관리 도구가 있다. 이들은 ERP 시스템이나 헬프데스크 솔루션, 혹은 독립 제품 등에 일부 사용할 수 있다. 사용된 수단 혹은 특정 도구는 IT 예산에 대한 투명한 그림을 가지고 기업 전체에 지출하는 것보다 중요성이 적다. 과다한 지출과 비효율성을 해소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나, 예산 데이터가 완전하고 정확하고 실행 가능해야 비로소 실현될 수 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을 위한 연간 유지보수 계약이 특히 중요하다. 이들 계약 건은 그 수도 많고, 시간이 지남에 다라 유기적 성장 잠재력이 생기기 때문에 우선 순위로 삼아야 한다. 일례로 가트너는 대다수 기업이 네트워크 기술과 서비스에 들어가는 비용 중 최소 30% 이상을 과다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파악했다. 가시성과 타임라인, 전용 소싱 및 공급업체 관리 자원이 부족한 탓에, 더 나은 조건으로 재계약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하거나 보다 비용 효율적인 대안을 고려하지 않고 자동적으로 기존 계약을 갱신하고 마는 중견기업들이 많다. 계약 체결 후 24개월간 서비스 가격이 꾸준히 5~20%씩 하락하는 네트워킹과 같은 분야의 경우 비용 부담이 더 클 수 있다. 

성공적인 예산 최적화를 위한 핵심은 지출을 면밀히 파악하고, 고도의 정확성으로 이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렸다. 

2. 인프라를 통합하고 간소화하라 
지난 12~18개월간 인프라 재고 목록 작업을 하지 않은 중견기업 CIO들은 표준화와 통합에 초점을 두고 이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비표준화되고 비통합된 인프라는 OPEX 예산이나 IT 인력들에게도 부담으로 작용한다. 중견기업의 경우 예산이 제한적이고 대량생산에 의한 원가절감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비효율성을 감당할 여유가 없다. 

CIO가 하드웨어 및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느라 여력이 없어 효과적인 전략 파트너 역할을 하기가 어려운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해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 다기능 보안 장비: 통합위협관리(UTM) 장비는 많은 중견기업들의 보안 인프라를 간소화할 수 있는 실질적 옵션이다. 이 장비들은 중견기업의 성능 및 용량 요구사항을 처리할 수 있을 정도로 견고한 패브릭을 보유하고 있다. 기존 장비들은 이 정도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 

-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HCI) 장비 – 이 장비도 동일한 유형의 간소화를 제공하지만, 네트워크와 컴퓨팅, 스토리지 분야에 국한된다. 100~150개 생산 서버(85%는 가상 서버)와 100TB 이하의 스토리지로 구성된 일반적인 중견기업 환경은 단일 하이퍼바이저로 실행할 수 있다. 이 경우 HCI가 인프라 유틸리티 역할을 한다. 

- 표준화 – 사내 데스크톱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표준화하면 지원인력을 투입하는 시간이 줄어든다. 그러나 흥미로운 점은 사용자 중심 장치를 표준화하려는 IT 부서의 작업이 지나치게 융통성 없게 진행될 경우, IT 부서는 비즈니스 전체 운영에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최종 사용자가 업무상 필요로 하는 점이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해 봐야 한다. 전반적으로 IT는 조직 운영이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는 고도로 표준화되어 효율화된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인프라는 조직에 매우 필요하지만 차별화되지 않는 부분이다. CIO는 최소한의 재원과 인력을 투입하여 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예산과 직원 관리 상의 부담을 줄이고, 잠재적으로는 IT 직원을 더욱 전략적인 목표를 수행하는 데 배치하여 조직에 더 도움이 되도록 한다.

3. 클라우드 및 관리형 서비스를 고려 또는 재고하라 
IT 운영 효율을 개선하고 중견기업 IT 조직 내 기술 격차를 직접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XaaS 제품이 있다. 

가트너는 기존 제품보다 편리하고 저렴하게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중견기업들의 활발한 채택이 이뤄질 것으로 봤다. 클라우드 서비스가 온프레미스 인프라를 유지하는 것보다 늘 비용이 적게 드는 것은 아니다. 적합한 클라우드 전략이 갖는 가치는 가치가 낮은 작업에 인력을 투입하는 시간을 줄이거나 없애는 데 있다. IT 인력을 비즈니스 상 더욱 전략적인 부분에 투자하면 상당한 잠재적 이점을 얻을 수 있다. 

XaaS 제품은 CIO가 비용 요소를 강조하면서 IT 부서가 맞닥뜨리고 있는 기회나 제약에 맞춰 포괄적인 클라우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정도로 널리 보급이 되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365 (Office 365), 구글 G 스위트(G Suite)와 같은 솔루션을 사용하면 규모가 작은 IT 부서에서 이메일, 문서 저장, 공동 작업 공간 등 전략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작업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민감한 데이터의 보호는 모든 비즈니스에 있어 주요한 관심사이다. 중견기업의 경우, 평균 IT 인력이 보유한 보안 전담 상근상당인력(FTE)은 한 명 미만이다. 클라우드 기반 보안 및 관리형 보안 서비스 제공업체(MSSP)는 자격을 갖춘 보안 전문가 한 명에 준하는 비용으로 관리형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별도의 인력 없이도 상시 운영된다. 이는 일반적인 중견기업 인력 배치 모델에 더욱 잘 부합한다. 

더욱 흥미로운 XaaS 제품은 클라우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제공업체로, 특히 ERP 분야에서 두드러진다. 제공업체에 따라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 서비스나 비즈니스 연속성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 서비스 등 IT 부서가 제공하기 어려울 수 있는 여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활용해 기업 내 비즈니스 전략에 더욱 잘 부합하는 방향으로 인력을 재편할 수 있다. 

일부 인프라 관련 제품은 단기적으로, 특히 하드웨어 업데이트 주기 내에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이는 조직이 따로 구매할 필요 없는 장비의 형태로 제공된다. 기존에 이러한 플랫폼을 관리하기 위한 유지보수 비용 및 인력이 필요했던 것과는 달리, 이제 이 부분에서 장기적 비용 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운영 및 비용 최적화와 더불어, XaaS는 중견기업 IT 부서가 내부적으로 제공할 수 없는 새롭거나 차별화된 기능을 필요로 할 때에 택할 수 있는 옵션이다. 이 방법이 갖는 장기적 가치는 IT 부서가 가치가 높고 더욱 전략적인 프로젝트를 위해 한정된 인력을 더욱 잘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적절히 관리되는 서비스를 전략으로 활용해 전체 비즈니스의 개선을 위한 IT 인력 운용 방식을 재편할 수 있다. 


* Joseph Provenza는 가트너 리서치 디렉터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