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R|VR / CIO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경제 / 소매|유통 / 소비자IT / 웨어러블 / 의료|의학

'산업마다 다르다' 의료·여행·철도·유통·교육의 VR 활용법

2017.09.26 Chloe Dobinson   |  CIO UK
2016년 주요 디지털 트렌드 중 하나라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이 선정됐으며 이내 여러 산업에서 도입하여 실험할 수 있는 비즈니스 툴로 부상했다. 2017 CIO 100 조직인 ECC(Essex County Council), 아스널 FC(Arsenal FC), SBS(Sun Branding Solutions)는 내년에 사용자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VR 사용을 실험하고 있다.



<CIO UK>는 CIO가 가상현실을 활용해 경쟁우위를 점하고 어떤 산업이 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봤다.

의료
병원의 CIO가 가상현실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것으로 파악됐다.

오늘날의 CIO는 현재 팍팍한 IT예산으로 의료 부문에서 기술을 시험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CIO는 VR이 조직과 환자의 전반적인 경험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동료 임원들과 논의해야 한다.

병원 CIO는 현재 환자들을 위한 의료 수준을 높이기 위해 의료 인력을 개발 및 교육하는 목적으로 헤드셋과 센서를 활용하여 VR을 활용하고 있다. 일부 조직에서 CIO는 의학대학교에서 VR을 개선하여 로봇 수술에 활용 시 환자를 진단하고 수술 분야에도 활용하고 있다.

최근 St BHNHST(St Barts Health NHS Trust)는 최초로 360도 VR 뇌 수술을 녹화했다. 학생들의 교육을 돕고 신경외과 수술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었다. 해당 비디오는 환자 시술을 캡처하여 시청자들이 360도로 살펴볼 수 있다.

하비 내쉬(Harvey Nash)의 조사 결과 의료 분야의 VR은 기술 부족 문제를 겪을 수 있으며 CIO의 65%는 디지털 부문에서 인재 유지 문제가 발목을 잡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기술로 인해 병원 CIO는 기술과 비즈니스 전략을 일치시킴으로써 의료 분야에서 미래에 대한 더욱 현실적인 경험을 얻게 되었다.

여행
여행 산업은 비즈니스 성장을 돕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구축하고 있다.

토마스 쿡은 맨해튼 VR 헬리콥터 투어를 제공함으로써 가상현실에 투자했고 메리어트 호텔은 사용자가 부스에 들어가 보고 헤드셋을 착용해 다양한 위치를 경험할 수 있는 ‘텔레포터(Teleporter)’를 개발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British Columbia)는 VR을 활용하여 여행을 개선하고 해당 국가가 제공해야 하는 것을 홍보하고 있다. 와일드 위딘(Wild Within)은 여행 위원회가 출범한 VR 프로젝트로써 사용자들이 가상 보트 타기 또는 등산을 통해 목적지를 경험할 수 있다.

가상현실을 활용하면 여행 산업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CIO 100 조직인 LCA(London City Airport)는 현재 체크인(Check-in)과 보안부터 탑승까지 승객 일정 전체를 경험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VR을 연구하고 있다.

철도
CIO는 VR을 철도 산업 내 발전을 위한 플랫폼으로 활용함으로써 해당 기술을 통해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이 성장하면서 여러 CIO가 VR 트렌드를 언급했고 2016 CIO 회원이자 HS2 CIO인 제임스 핀들리는 VR 활용이 HS2의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 지원”이라고 말했다.

“가상현실이 성숙하고 대중의 소비가 증가하면서 데이터 가상화가 철도 산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HS2는 핀들리가 주도하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전략적인 경로를 취하였으며 이를 통해 차세대의 엔지니어와 수습사원들을 교육할 수 있다.

그는 “3D 모델링, 가상현실 헤드셋, 터치 화면 기술을 조합하여 실질적인 직접 학습 경험을 제공했다”며 “VR은 해당 산업 내의 사람들뿐만이 아니라 다른 부분의 사람들의 기술을 높여주어 철도 부문에서 급증하는 기술 위기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했다.

핀들리는 해당 비즈니스 전략 내에서 가상현실을 지속해서 개발하고 있으며 VR, AR, 홀로그램 기술을 중심으로 기회를 탐구하고 있고 해당 CIO는 HS2에서 해당 과정이 아직 “초기 단계’라고 인정했다.

그는 “아직 5D 보기를 얻을 수 있도록 자산(교량, 터널 등)을 시각화하는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 찾고 있으며, 이는 HS2가 시공 중만이 아니라 철도의 전체 수명 주기 내내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유통/소매
유통/소매업 CIO는 VR을 활용하여 매장 내 경험 그리고 그들이 고객과 소통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유통/소매 부분에서 VR은 브랜드 이미지 구축부터 고객들을 위한 시각적 경험 구성을 통해 전반적인 구매 결정을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기회를 창출했다.

가상현실은 전자상거래 관점에서 영향을 끼쳐 판매자들이 소비자의 집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가장 최근에 가상 쇼룸을 구비하여 이 접근방식을 도입한 소매 기업은 IKEA이다. VR 헤드셋을 통해 고객들은 온라인을 탐색하면서 쇼핑객들에게 완전한 매장 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게다가 고객들은 필요에 따라 제품의 색상이나 디자인을 바꾸고 자신의 집 안에서 가구를 시각화할 수 있다.

교육
고등 교육 CIO의 주요 우선순위는 해당 부문을 혁신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다.

VR을 도입하는 CIO는 새로운 학습 방법 처리에 관해 학생들을 교육하는 방식을 혁신했다.

일부 학교에서는 CIO가 학생들이 객체를 조작하여 데이터 세트, 수식, 추상적인 개념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는 가상 환경을 조성했다.

고등 교육 CIO는 광범위한 학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VR을 사용하면 학생들의 학습 방식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으면서 학생들의 참여를 유지할 수 있는 디지털 툴을 제공할 수 있다.

CIO는 가상현실 활용을 통해 디지털 문헌 생성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컴퓨터를 통해 전통적인 형태의 학습을 조합하는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다. 일부 기관에서 학생들은 학습을 더욱 잘 이해하기 위해 가상 환경 내에서 객체를 터치하고 조작할 수 있다.

교육 부문에서는 VR이 최근 디지털 전략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현재 CIO들은 해당 기술을 이용해 여러 산업 부문에서 미래의 고용을 위한 기술을 훈련, 교육, 개발하고 있다. 가상현실을 위해 CIO들은 새로운 기술을 이행하는 비즈니스 목표를 추구할 것이며 전반적인 고객경험을 개선하는 데 사용자들과의 상호작용을 더욱 높일 것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