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How To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대체 데이터'에 주목해야 할 시점... 정체는? 활용법은?

2017.01.05 Martha Heller  |  CIO
S&P 글로벌의 크리슈나 네이든 CIO가 ‘대체 데이터’란 무엇인지, 기업이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많은 CIO가 BI 프로그램에 적지 않은 시간과 자원을 투자한다. 예를 들어 역대 세일즈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를 신중히 진행하고, 대시보드에 임원들이 과거 실적과 미래 전망을 보고할 수 있는 도구를 도입하는 식이다.

BI 프로그램 구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면, 비즈니스 가치가 창출될 것이다. 그러나 전세계 자본 시장과 상품 시장에 신용 평가, 벤치마크, 분석 및 데이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53억 달러 규모의 S&P 글로벌(기존 맥그로우 힐 파이낸셜)의 크리슈나 네이든(Krishna Nathan) CIO에 따르면, 이는 데이터 활용의 출발점에 불과하다. .

네이든은 "일부 회사들은 비전통적인, 이른바 대체 데이터(Alternative data)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아직 초창기인 새로운 데이터 종류이기는 하지만, CIO들은 지금 당장 이 용어와 활용법에 친숙해질 필요가 있다. 대체 데이터가 가까운 장래에 아주 중요해질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고가의 데이터 컨설턴트를 부르기 전에 정의부터 알아보자.

'대체 데이터(Alternative Data)'란 무엇일까?
여러 정의가 존재할 수 있지만 네이든은 대체 데이터에 대해 “기존에 사용하지 않았던 데이터 소스를 이용한다. 이 소스 데이터를 분석, 기존 소스에서 얻은 정보를 보완하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 리테일 기업이 LA에 새 매장을 개장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가정하자. 기존에는 LA 지역에 운영 중인 매장, 유사한 대도시권 매장의 실적을 토대로 의사결정을 내릴 것이다.

그러나 대체 데이터의 경우, 몇달 동안 촬영된 쇼핑몰 주차장 사진을 이용해 주차 트래픽과 매출을 연결시킬 수 있다. 또는 계획한 입지의 유동(도보) 트래픽을 측정한 데이터 소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도 있다. 그는 "이런 데이터를 모두 수집해 활용하면, 비즈니스에 대해 새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S&P 글로벌은 상품(원자재 선물) 시장에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네이든은 데이터 대체 소스를 다각도로 생각하고 있다. "나는 대체 데이터 소스를 기존 데이터와 함께 이용, 고객에서 다른 곳에서 얻을 수 없는 새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방법을 자주 생각한다. 여러 데이터 소스를 결합, 고객에게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방법을 의미한다"라고 그는 설명했다.

S&P 글로벌 고객 중에 1일 10만 배럴을 정유 할 수 있는 로테르담 소재 정유소가 있다. 네이든에 따르면 이 정유소는 현재 공급 문제로 인해 1일 7만 배럴만 정유하고 있다. 3만 배럴을 더 정유 할 시설과 인력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유조선이 정유소 소재지 항구에 입항해 3만 배럴을 하역 했다고 가정하자. 네이든은 "용량 보고서가 1주일 전 것이라면, 누군가 이제 막 정유를 하역한 사실을 모른다. 다시 말해, 기존 데이터는 쓸모가 없다"라고 말했다.

그런데 이런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체 데이터가 있다. 위성 사진이다. 네이든은 "위성 사진을 여러 데이터 소스 가운데 하나로 추가하면, 더 정확하게 실시간으로 재고와 생산을 파악할 수 있다. 전세계의 석유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가까운 장래에 대체 데이터가 하나의 '기준'으로 정착될 것이라는 네이든의 예측이 현실화된다고 가정한다면, CIO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대체 데이터와 CIO
네이든은 "당장 유즈 케이스가 없어도, 관련 기술에 친숙해질 필요가 있다. 여러 데이터 소스를 통합할 역량과 아키텍처를 개발해야 한다. 데이터 사실을 관리하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이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누가 권리를 갖고 있는지 조사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더해 적합한 인재가 필요하다. 네이든은 "진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필요하다.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 여기에서 유의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라고 말했다.

아니면 써드파티 전문가를 이용, 즉시 관련 프로그램을 런칭할 수도 있다. S&P 글로벌이 이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플라츠(Platts) 사업 부문이 3월 위성 데이터 분석 도구인 c플로우(cFlow)를 인수했다. c플로우는 데이터 비주얼리제이션을 이용, 사용자가 선박 운용에서 거래 흐름의 변동 상황을 파악하고, 유조선이 비어 있는지, 가득 차 있는지, 무엇을 운반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분석 도구를 제공한다.

한편 제조업이든 판매업이든, 대체 데이터에 투자하도록 CEO를 설득할 때 명심해야 할 한 가지가 있다. 그는 "대체 데이터 이니셔티브에는 실패 위험성이 적지 않다. 신호에 잡음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대체 데이터가 값진 통찰을 제공했다면, 이를 바탕으로 차근차근 적용 분야를 확대해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